컴패션 경영 - 개인의 불행을 외면하지 않는 조직의 힘
모니카 월라인.제인 더튼 지음, 김병전.김완석.박성현 옮김 / 김영사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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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서평은 김영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컴패션이란?

Compassion; 연민, 동정심

: 고통을 줄여주고 싶은 욕구를 느끼고 실행하는 것

컴패션의 4단계:

고통 알아차리기 - 고통 해석하기 - 공감적 관심 느끼기 - 고통을 줄이기 위해 행동하기

독선적이고 경쟁적인, 지배와 공격성, 야망 등 '남성적' 가치를 중심적으로 세워진 현재의 산업구조들이 한계를 서서히 드러내고 있다.

지쳐 떨어지는 사람들과 갈 수록 증가하는 직장에 대한 불신과 불안...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상에는 다양한 방식의 새로운 경영론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 '컴패션 경영'이 최근 실리콘밸리를 이끄는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경영의 핵심 키워드로 꼽히고 있다.

 

 

기업의 여러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요소들 - 직원, 투자자, 고객 등이 가지고 있는 고통을 이해하고, 완화하기 위해 전체의 조직이 움직이는 것이 바로 컴패션 경영이다.

책은 '컴패션'에 대한 많은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토대로 컴패션의 중요성을 탄탄하게 뒷받침하고 있다.

결국 크게 관통하고 있는 이야기는 '살아있는 조직을 만든다'인 것 같다.

공과 사를 철저하게 구분하던 시대에서보다 사람들의 실제 삶에 귀 기울이고,

직장을 단순히 돈을 벌고 일을 하는 곳이 아니라생애의 일부를 보내는 공간과 조직으로 이해하는 것.

감정을 다루는 데에 미숙했던 현대 사회에서보다 유연한 태도로 사람들을 견지하는 것이

기업과 조직의 단단한 지속을 가능하게 하는 비결이라고 이야기한다.

 

책을 읽고 나서는 '개인의 불행을 외면하지 않는 조직'에게 보다 힘을 실어주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앞으로 새로운 세대를 만나게 될 조직은 '컴패션 경영'의 지침을 따라야 할 것이다.

삶의 균형에 가장 집중하는 세대가 세워나갈 조직 또한 컴패션의 모양을 가장 닮았으리라 상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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