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불만 영문법 - 초보의 심정을 모르는 기존 영문법 책들에 대한 불만 46가지
장지현 지음 / 성안당 / 201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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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된 큰 이유는 바로 제목에서였다.

영어를 배우다보면 굳이 하려고 하지 않아도 접하게 되고, 하기 싫어도 어쩔 수 없이 접해야만 하는 영문법을 배우다보면 정말이지 무슨 이런게 다있어 하는 심정으로 책을 덮어버리고 싶은때가 한두번이 아니었다.

 

영어가 제 2의 국어처럼 되어가고 있는 요즘 시대에 영문법을 설명한다며 나오는 책들은 정말이지 수두룩하다. 서점에서 영문법 책을 펼쳐놓고 보면 대부분의 문법책이 문장의 형식부터 시작해서 동명사, 부정사, 시제, 태 등을 단원별로 나눠서 분석하고 이 문법이 적용되는 예문이나 문제들을 제시하며 풀어보게 하는 형식이다.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방과후 수업이나 방학중 보충수업을 위해 부교재로 선택하게 되는 책은 독해집 또는 문법집 둘중 하나다.

 

우리나라 사람이 한국어를 배울때 시제나 품사등을 이론으로 먼저 배우지 않듯이, 영어도 마찬가지일것이다. 그렇기에 영어를 가장 올바르게 배우려면 가장 기본적인 문장의 형식에서부터 조금씩 살을 붙여가며 문장의 길이를 늘여가고, 조금씩 더 많은 단어들을 사용하며 말의 수준을 높여가는 것이 그 순서일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주장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무리라고들 한다. 우리는 일단 모국어로 영어를 배우는게 아닌데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영어를 배우는 이유는 아직도 대화를 위해서가 아닌 시험을 위해서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문법을 가르치는 것도 절대 위의 생각처럼 여유로울 수 없다. 어찌됐던간에 우리 아이들은 문제집에 나오는 문법들을 익혀야 하고, 그것을 토대로 영어를 이론으로 배우고 있기에 거꾸로 그 아이들에 맞춰서 가르쳐야 하는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사실 영문법에 대한 불만을 가진건 무엇보다 나 자신이었다. 왜 이렇게 영문법에 등장하는 용어들은 한결같이 한자어로 된 딱딱한 단어들 뿐인지.. 이 많은 영문법을 배우며 이해하며 문제집에 나오는 문제들은 척척 알아맞히는데도 왜 입밖으로는 한마디도 안나오는지.. 수동태는 왜 수동태고 부정사는 왜 부정사고, 왜 현재분사와 진행형은 같을 수밖에 없는지를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은 사실 찾기가 힘들었다. 그저 수동태에 대한 설명은 능동태를 뒤집어서 대상을 바꾸면 되는 영어식 표현이고 부정사라고 하면 to더하기 동사원형밖에 생각이 나지 않는게 현실의 영문법 교육이었던 것 같다.

 

이 책은 영어공부에 있어 이러한 내 불만들의 무게를 가볍게 해주었다. 이 책 자체가 그 모든 것에 대한 해결책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우리에게 그토록 어렵게 다가오는 단어들과 문법의 구조와 그 설명의 방식들을 조금이나마 쉽고 간편하게 이해하게끔 하는 책이 바로 이 [불평불만 영문법]이다.

 

솔직히 말하면 이 책은 영문법 전체를 다 통달하게 하는 책은 아니다.

영문법을 배우기 위해서 책을 구입하려고 하는 거라면, 이 책보다는 기존의 영문법 책들 중에서 본인의 스타일과 수준에 가장 맞는 책을 구입하기를 추천한다.

 

그러나 이 책은 이미 어느정도의 기본적인 영문법을 접해본 적이 있는 중고등학생이나 대학생 및 일반인이라면, 영문법을 접하면서 한번쯤을 가졌을법한 의문점을 다루고 있다. 이건 우리나라 말이 아니라 외국말이니깐 우리나라랑 다른 건 그냥 외워야돼 형식으로 울며 겨자먹기로 외웠던 것들에 대해, 이해하며 외울 수 있는 접근방식이라고 생각하면 가장 좋을 것 같다. 본인도 여기에서의 설명방식을 응용하여 아이들에게 여러문법사항을 설명하며 접근하니 아이들이 훨씬 이해가 빠른것을 느꼈다.

 

영문법 책 중에서 이것이 해결이다! 하는 책보다는 실제로 본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그래서 영어학습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책이 다른 그 어떤책보다도 자신에게는 좋은 책이라고 본다. 영문법을 공부하고자 한다면 꼭 이 책도 한권 같이 가지고, 부록처럼 참고하면서 병행해서 공부한다면 영문법 학습에 훨씬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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