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이 앞으로 어떻게 살 거냐고 물었다 - 삶의 변곡점에 필요한 철학자의 말들
이관호 지음 / 온더페이지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아직 50대가 되지 않은 20,30,40대도 읽었을때 50대는 어떻게 살아야 할 것 인가에 대한 방향성이 그려지는 책이다.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 후 동 대학원 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저자는 삶의 지혜를 철학을 바탕으로 풀어나아가고 있다.
굽이치는 인생에 흔들리지 않고 살아갈 길을 내어지는 지혜로 6가지를 소개했다

📍인간관계
모든 고민은 관계 속에 있음을 깨닫는다
인간관계 주기적으로 리셋해주기!
인간은 본래 친구나 애인과 완전히 조화를 이룰 수 없다. 인간관계를 줄이고 단순해야 행복해질 수 있다
📍자존감
어떤 처지에도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한다. 남과의 비교보다는 현재의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살아가야 한다. 삶이란 희망을 버리지 않고 살아가는 것. 희망이 없다면 그것은 죽음.

▶️ 가지지 못한 것을 생각할 시간이 없어🍊 있는 것을 가지고 무엇을 할지 생각해 !

📍오늘을 살아가는 법
작은 기쁨을 찾아 되도록 능동적으로 즐겁게 산다.

📍새로워지는 법
살아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계속 변화를 시도한다.
어린아이처럼 생명의 에너지를 발산하며 살아가야 한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에너지를 발휘하려는 의지를 구현해내자

📍몸의 철학
건강한 정신이 깃들 그릇을 만든다.
인간정신을 구성하는 관념의 대상은 신체다.
새로운 근육들을 사용해보자

📍50대의 덕목
자신을 위해 배움을 멈추지 않는다.
인생길의 어떤 지점에 어떤 상황에 처해있더라도 그 순간이 ‘온전한 나’임을 받아들이자.
100점짜리 나를 상정해놓고 감점을 해서 자신의 상태에 점수를 매기는 순간 스스로의 약함을 확정 짓게 된다.
스스로의 말과 행동에 매너와 품격을 갖춘 내면이 우아한 사람이 되자

저자의 글을 읽는 것이 아니라 마치 대화를 경청하는 기분으로 쉽게 금방 읽어내려간 책이다. 책장에 두고 50대가 되었을 때 이 책을 읽으며 다시 다짐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