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알고 싶은 아이패드 드로잉의 모든 것
최미경(ENSEE) 지음 / CRETA(크레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만 알고 싶은 아이패드 드로잉의 모든것"이라는 제목처럼 무려 392쪽의 두께를 제공하고, PDF 핸드북까지 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이 책으로 어디까지 할 수 있나 펴 봤습니다.



작가님의 머릿말처럼 디지털 드로잉은 실수를 되돌릴 수 있기에 방법을 알면 누구나 그릴 수 있기에 더 기대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브러쉬에 따라 다른 느낌이 난다는 것이 잘 이해가 안 되고, 중요하다고 하지만 잘 알지 못하는 레이어에 대한 기대가 컸습니다.

기대가 커도 생각만큼 그리기 힘든 것은 디지털도 마찬가지이기에 스케치와 컬러가이드 66종을 제공해 주셔서 스케치를 따라 그릴 수 있게 했고, 어떤 색을 쓰면 되는지도 똑같이 알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은 파일로 제공되면 스포이드로 색을 똑같이 복사해서 쓸 수 있기에 컬러링북 보고 하는 것보다 색감표현은 더 쉬워져서 남다른 재미도 있습니다.


책 앞부분은 기본 인터페이스와 제스처 설명이 몇 십페이지에 걸쳐 진행되기에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필수 제스처와 기능을 익히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 경우는 간단한 그림은 그릴 수 있는 상태였지만, 세 손가락 이용하기라든지 사이드바 정밀 조정 같은 모르고 지나갔던 꿀팁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궁금했던 레이어 기능 >


레이어에 많은 기능이 있지만, 그림이 겹치는데 깔끔하게 그릴 수 있는 기능이 궁금했습니다. 책에서는 이 기능을 그림과 같이 간단하게 설명해 줘서 좋았습니다.


* 클리핑 마스크 vs 알파채널잠금


빨간 사과 위에 명암을 넣을 때 사과 모양을 벗어나지 않기 위해서 클리핑 마스크나 알파채널잠금을 쓰면 되는다는 건데 수정의 용이성을 위해서는 그림이 완성하기 전까지는 레이어가 분리되어있는 것이 좋겠네요.


* 마스크



마스크를 어떻게 쓸지 생각해 보니 나무를 팔이나 다리로 감쌀 경우 나무 위에 있는 몸의 일부를 마스크로 가리면 몸이 지워지는 것처럼 보이는 효과가 나올 것 같았습니다. 사람을 통채로 그리고, 나무도 다 그린 다음 레이어 기능만으로 합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요즘 재미있게 읽고 있는 '쉬잇! 다 생각이 있다고' 동화책의 일부을 밑에 깔아놓고 레이어로 나눠 그린 후 사람이나 새의 색상을 칠할 때는 클리핑 마스크로 깔끔하게 덧칠하고, 나무나 채집채의 겹치는 부분은 레이어 마스크를 사용해서 겹치는 부분을 통과하게 했습니다.


< 그림 따라그려보기  >


기능을 빨리 익히는 방법 중에 하나는 그대로 따라 해 보는 것이기에 작가님이 제공한 파일을 열고 그대로 따라해봤습니다.


예제가 시작할 때는 이번에 배울 내용이라던지 사용할 파일 및 색상까지 가이드해주기에 익히고 싶은 기능 찾기도 편합니다.


제공받은 파일 중 colorguide.png로 끝나는 파일을 레이어로 깔면 스포이드로 파레트 만들기도 편하고 따라그리도 좋습니다.


컬러가이드 파일에서 색 추출이 끝났으면 해당 레이어의 투명도를 20%정도로 낮추고 그 위에 레이어를 만들어서 따라그리고 저장해 놓은 색상으로 칠해주면 멋진 그림이 완성됩니다.



< 움직이는 그림 만들기 > 


요즘 이모티콘에서 움직이는 그림을 많이 보기에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했는데 이 책에서도 쉽게 설명이 나와서 따라해 봤습니다.

책 맨 뒤의 '자글자글 움직이는 이모티콘 만들기' 예제를 따라했는데, 책으로 하나씩 보는 게 어려울 경우 같이 제공되는 QR 코드에 나오는 동영상을 보았더니 쉽게 이해되었습니다.



집에 있는 공룡 키링을 따라 그려봤습니다. 캡쳐 화면에서 보듯이 프레임 3개를 만들어서 공룡이 움직이게 했고, 안내에 따라 프레임별로 그룹을 만들어서 하니 색칠하고 관리하기 편했습니다. 레이어 앞 뒤로 배경과 전경 프레임을 넣어줬더니 풀밭에서 노는 효과도 나네요^^




가이드북을 보고 평소에 그려보고 싶은 그림을 쉽게 그릴 수 있다는 걸 배우고 나니 신기했습니다. 책 두께가 두꺼웠지만 프로크리에이트의 모든 기능을 다 담기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고, 사용한 용어도 하나하나 다 설명하려면 너무 글이 길어지기에 작가님도 핸드북이라는 PDF 파일을 제공하므로서 각 기능을 언급하고 용어도 설명해 주신 것 같습니다. 필요한 것을 깨알같이 제공해주는 섬세함에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이 서평은 CRETA 출판사와 네이버 힐링컬러링 카페 서평이벤트로 도서 제공을 받아 체험하면서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만알고싶은아이패드드로잉의모든것 #최미경 #ensee #CRETA #크레타출판사 #힐링컬러링 #링링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