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리 무어의 캐즘 마케팅 - 스타트업을 메인마켓으로 이끄는 마케팅 바이블 마케팅 타임리스 클래식
제프리 A. 무어 지음, 윤영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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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처럼 공장짓고 제품을 생산하고 시장을 형성하고 기업이 커나가는 과정이 현대사회에서는 인터넷과 핸드폰이라는 2가지 덕분에 더욱 다양한 산업이 형성되고 기존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기업들이 고수익을 올리고 있다.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는 더욱 이러한 현상이 가속화될것이라고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말하는 의도처럼 막 시작한 기업들, 창업한 기업들이 성장하여 결국 메인시장에 들어와서 고수익을 얻기에는 무엇이 필요할까? 단지 고객의 마음만 읽고 시장의 트렌드만 잘 파악하면 되는 것일까?  이 책에서도 자주 언급되지만 기업간의 경쟁 시장의 침투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행동등은 마치 전쟁과도 같다. 한 번 밀려나 복구되지 못하면 영원히 따라잡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기에 우리가 가진 기술, 서비스, 제품이 어떤 시장을 형성하고 있을지 혹은 진입시기인지 성숙시기인지 고객은 어떤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지 혹은 아직 구성되어 있지 않은 얼리어답터들만 있는 시기인지 등의 분석이 가장 필요하다. 신생기업이 성숙된 시장에 들어와서 기존기업과 경쟁하는 것은 갓난아기가 성인과 싸우는 꼴이기 때문이다. 물론 시장, 고객을 표적하는 것도 단계에 필요하지만 완비제품이라는 개념도 이 책에 등장한다. 일반제품에서부터 기대제품으로 또 보강제품으로 결국 잠재제품으로 발전되는 단계를 말하는데 이메일을 쓰다보면 메신저로 실시간 소통하고 싶고 그러다보면 모바일로 휴대성이 편리하게 더 욕구가 올라가는 개념으로 소비자의 니즈는 발전한다는 것이다.  가격전략에서도 판매자지향적일 것인지 유통지향적일 것인지 세분화로 접근해야 한다 즉, 경영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어떤 분류로 분석하고 접근하여 시장에 침투하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라고 보면 된다. 그렇다고 이 책에서 모든 내용이 새로운것은 아니다 저자도 이야기 했듯이 많이 읽었거나 혹은 들어본적이 있는데 잊고 있었던 지식 혹은 직관들을 다시 모아서 정리한 것이라고 보면 정확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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