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 영국인 투자금융가가 만난 마윈, 중국, 그리고 미래
던컨 클라크 지음, 이영래 옮김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알리바바 책을 읽고

- 성공한 마윈에게는 특별한 무언가가 있었다.
성공한 사업가에게는 언제나 근면함과 성실함이 있다. 알리바바 책에도 끊임 없이 나오는 말은 마윈은 매우 성실한 사람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호프 번역이라는 회사를 처음 차렸을 때에도, 그 회사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물품을 대행판매하던 시절부터 쭈욱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그 책임감을 바탕으로 그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의 과정들이 책에 나오는데, 읽다보면 어느새 내가 그 시대에 함께 하는 듯 빨려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마윈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마윈의 내적인 부분에서 찾자면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성실함, 기회를 선택하는 과감함 그리고 비전제시능력이다. 그는 늘 주어진 것에 성실했고 삶에 책임감이 있엇고, 그 과정에서 오는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결단력이 있었다. 그리고 그가 리더가 되었을 때, 단기간에는 수익이 나지 않는 일이라 할지라도 다같이 비전을 가지고 일에 뛰어들 수 있도록 하는 비전 제시 능력이 남달랐다고 한다.
그가 시애틀에 다녀온 이후 세운 인터넷 전문 회사인 '항저우 하이보 네트워크 컨설팅'은 그의 결단력의 시작이었고, 수익이 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사람들에게 비전을 제시할 수 있었기에 그는 결국 성공할 수 있었다.

- 시대와 조력자가 한 사람의 성공 신화를 만든다.
마윈에 대해 잘 몰랐던 사람들은 이 책을 읽고, "역시 성공한 사람에게는 남다른 유전자가 있어!"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이 책이 그저 마윈의 성실함에 대한 찬양과 그 일화를 나열한 것에 불과했다면 이 책은 그저 그런 자기계발서 또는 성공담에 지나지 않았을 것이다.
이 책은 마윈의 내적인 성공 유전자 외에 다른 요인에 대해서 더 객관적이고 흥미롭게 풀어냈다는 점에서 다른 책들과 차별화된 장점이 있다. 마윈의 성공에 여러 멘토와 조력자들이 있었음을 차근차근 설명하고, 성공의 배경을 설명해주는 책이었기에 더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산업 등으로 뻗어나가는 알리바바
마윈 그리고 알리바바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더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가고 있다. 인터넷 그리고 정보화시대에 분야 간, 산업 간의 연결은 더이상 낯선 조합이 아니다. 마윈이 처음호프 번역을 시작으로 희망(하이보)에 뛰어들었던 것처럼, 기업 알리바바가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비전과 희망을 선사할 미래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