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트 워크 - 언택트 시대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강민정 지음 / 북샵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시대는 남녀노소 방방곡곡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치며 많은 변화를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특히 바이러스가 퍼지기 시작한 초창기부터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회사에서 확진자가 쏟아져나오며 갑작스러운 재택 근무 돌입에 우왕좌왕하기도 했어요. 저 또한 일정 기간 재택근무를 경험하며 앞으로의 업무환경 변화에 관심이 많았던 만큼 이 시대 새로운 소통과 업무 문화를 이야기하는 책 '리모트 워크: 언택트 시대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에 관심이 가게 되었습니다. 일찍이 새로운 조직 생태계와 소통 방식에 대해 혼란스러움 속에서 질서를 찾아가고 남들보다 미리 준비된 미래를 맞이하고 싶은 분이라면 일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가장 먼저 비대면이 일상화된 언택트 시대에 대해 요약하며 '포스트 코로나 라이프'를 짚어주는 것으로 시작하는데요. 다양한 사진 자료와 도표, 그래프 등을 이용해 정치, 문화, 스포츠 등 각 분야에 있어서 코로나19 시대에 대응하는 변화들을 보니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된 한 편의 시사 잡지를 보는 듯했습니다. 온라인 강의가 일상화된 학생들과 재택근무를 일상적으로 시작하는 직장인들의 모습은 많이 들어 알고 있었지만 전통 시장까지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숨어있는 변화의 바람은 처음 알게 되었고 또한 디지털 부자와 아날로그 빈민으로 나뉘게 되는 사회 격차까지 실감하게 되어 생각이 많아지더라구요. 디지털 시대를 살게 되면서 앞으로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 정보화 노력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가장 많은 분량을 들어 '리모트 워크 시대'에 대해서 본격적인 내용들을 설명했습니다. 리모트 워크 생태계에 대해 4가지로 정리하여 체계적으로 요약한 것이 머리에 쏙 들어왔어요. 새로운 변화의 시대에 기초가 되는 생태계의 근본부터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본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초연결사회가 도래하면서 민첩함을 뜻하는 '애자일' 조직이 본격화되고 작은 조직에서 끈끈한 연결고리를 통해 신뢰 문화가 쌓여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습니다. 주변에서 아직 재택근무를 시작하지 않은 친구들 몇 명을 보니 역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일을 하려면 대표, 상사와 직원들 간의 신뢰가 가장 큰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기에 공감이 많이 되었어요. 그리고 제대로된 공유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 안에서 관계의 효율성을 찾아야한다는 것까지 리모트 워크 시대에 가장 중요시되는 내용들만 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해둔 점이 좋았습니다.


책에서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마지막 장의 '리모트 워크 커뮤니케이션'이었는데요. 디지털 시대 새로운 디지털 소통과 새로운 소통을 준비하는 방법들까지 이전에는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던 소통의 기술을 자세히 설명해주어 앞으로 업무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비대면 소통에서는 더욱 간결하고 논리정연한 글쓰기 능력이 요구되는 만큼 읽기와 쓰기능력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속도 조절과 감정 해석도 잘 해야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네요. 또한 '리버스 멘토링(Reverse Mentoring)'이라고하여 디지털 시대 익숙하지 않은 기기 사용과 가치관 변화 등을 아랫사람에게로부터 조언받는 문화도 다시금 새로이 알고 후배들과의 관계 개선에도 신경쓰며 배우게 되었습니다.


조직 소통에 중요한 소통 기술과 새로운 메신저 툴에 대한 다양한 설명까지 꼼꼼하게 들고있어 배울 점이 많은 책이었습니다. 나날이 변화해가는 업무 환경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시대에 걸맞고 빠르게 앞서나갈 수 있도록 잘 정리된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재택 근무와 원격 근무 속에서 안정을 되찾고 높은 업무 성과를 내고 싶으신 모든 분들께 추천하고 싶어요.


#리모트워크 #언택트시대어떻게일해야하는가 #언택트시대 #재택근무 #강민정 #북샵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