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프렌즈 놀이한국사 4 - 조선(하)(세도 정치~대한 제국) 카카오프렌즈 놀이한국사 4
김정현.오도화.최지은 지음, 영수 그림 / 가나출판사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처음 책을 열면 귀엽고 예쁜 카카오프렌즈 스티커들을 무려 100개나 만나게 됩니다. 책 속에 함께 붙여 활용하거나 미션을 해결하고 나서 칭찬스티커를 붙이며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이는 용도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이 옛날 시대에 걸맞는 조선시대 복장을 입고 나와 캐릭터설명까지 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책 속에서는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 등의 중요인물과 캐릭터들을 연결짓는 활동을 하기도 했어요.

6장으로 구성된 각 주제가 시작될 때마다는 미션을 3가지씩 주어서 주제 글자를 찾아보고 숨은그림찾기, 단어 퍼즐을 맞추며 곧바로 친숙함을 느끼고 주제를 바로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48개의 키워드별로 다양한 활동을 구성하여 즐기면서 공부할 거리가 매우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퍼즐처럼 암호로 쓴 편지를 해독하고 중요한 키워드를 찾아서 색칠하고, 틀린그림찾기, 퍼즐 조각찾기 등등 풍부한 아이디어들이 가득해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역사공부에 빠져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나이가 있는 제겐 다소 쉽게 느껴지는 활동들이긴 했지만 그래도 아이 옆에서 함께 즐겨보니 키워드를 쉽게 파악하고 어렵지 않게 배우고 지나갈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특히 헤이그 특사 파견에서 이준, 이상설, 이위종이 만국평화회의가 열리는 헤이그까지 가는 여정을 미로처럼 지도로 따라가며 파악해보는 활동이 있었는데요. 당시 우리의 아픈 역사가 시작된 을사늑약의 잘못된 점을 알리기 위해 서울 한양부터 머나먼 이국땅까지 가는 길을 알아보니 우리 선조들께 감사하는 마음이 커지고 이런 감사한 조상님들을 위해서라도 역사를 잘 알아야겠다는 마음이 커져서 좋았습니다.

다양한 활동들 위에는 키워드별로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해두어 활동들을 수행하며 빠르고 쉽게 내용을 익히게 됩니다. 새침한 고양이 캐릭터 네오가 말풍선으로 추가 내용을 설명해주기도 하고, 내용 중에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은 아래 각주를 달아 친절하게 설명해 주었어요.

역사공부를 하면서 재미를 중시하다보면 글 내용 설명에는 충실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렇게 아이들을 위해 세심하고도 자세하게 설명해 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활동들 끝에서는 한국사 실력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가로세로 낱말 퍼즐과 한국사 연표가 나와 높은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마냥 미로를 찾고 퍼즐을 풀기만 했다면 역사를 잘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가 없겠죠? 이런 걱정을 덜도록 가로세로 낱말 퍼즐에서는 지금까지 배운 키워드들을 퀴즈처럼 퍼즐로 내놓아 낱말 퍼즐을 채워나가며 잘 마무리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렇게 책의 전체 내용을 확실히 머릿속에 붙이고 넘어가도록 하여 역사에 자신감도 키우게 되더라구요.

시대별로 정리해놓은 한국사 연표도 마무리학습에 최고였습니다.

가장 끝부분에서는 요즘 유행하는 컬러링 활동 페이지들을 만들어 놓아 직접 색칠해보고 카카오프렌즈 스티커들을 함께 붙이는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이 때도 지금 색칠하고 있는 장면이 어떤 장면이고 어떠한 인물과 활동들이 있었는지 기억할 수 있도록 키워드를 잡아 놓는 세심함을 보였어요.

책 <카카오프렌즈 놀이한국사>는 '우주 최강 재미'를 선보이면서도 꼼꼼하고 세심한 설명으로 쉽게 역사를 공부하도록 도와준 책이었습니다. 이처럼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가득한 책이라면 어떤 공부든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저처럼 역사에 재미를 붙여보기 어려우셨던 분들이나 이제 막 역사를 공부하는 아이들을 위해서라면 꼭 한 번 만나보시기를 추천드릴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