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고 우공비 초등 수학 6-1 (2018년) 초등 신사고 우공비 (2018년)
홍범준.신사고수학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아이가 이렇게 빨리 6학년이 될 줄은 정말 몰랐네요.
마냥 엄마 손이 필요한 아이로 오래 있어줄 것 같았는데 6학년 교재를 앞에 두고 보니 세월이 야속합니다.
이제 공부하는데 있어서도 엄마의 도움이 필요 없을 만큼 스스로 잘 해내고 있고 어쩌면 수학에서는 엄마보다 더 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에요.
아이의 지난 5년간 공부에 있어 사교육이라고는 한 번도 받아본 적 없는 아이에게 우공비는 아이의 초등 생활 전부를 맡아준 고마운 교재라고 할 수 있어요. 1학년 2학기부터 6학년 1학기가 된 지금까지 아이의 생활에 우공비가 없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으니까요.
 

이 귀여운 카카오 프렌즈와 우공비가 만난 후로는 더한 애정을 갖고 있지요.
표지가 아이들에게 이렇게 큰 힘을 갖는 줄은 카카오 프렌즈를 만난 우공비를 보면서 느낄 수 있었답니다.
똑똑해진 라이언처럼 우공비 수학 풀고 우리 아이도 똑똑해지기 시작해볼까요?
 


학교 공부와 시험까지 챙겨주는 우공비~~
진도 비법책은 학교 복습으로, 시험  비법책은 시험 대비용으로 알차게 활용합니다.
보통 저희 집은 본권으로 평소에 공부하고 시험 대비북으로 단원평가 전에 풀어본답니다.
 


우공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이미지 연상 학습법!
개념을 재미있는 이미지로 표현해서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하게 하는 신개념 학습법이랍니다.
개념잡는 비법의 '개념 쏙  눈에 쏙 '을 보면 그림으로 개념을 기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이미지에 강한 요즘 아이들에게 아주 잘 맞는 방법이죠.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들에겐 공부 계획표도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저희 아이는 지금 1단원만 맛보기로 풀어보았는데요. 우공비 수학을 개학하면 복습용으로 활용할 거라 아직 계획표는 사용 전이랍니다.



공부하기 전에 차례만 잘 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우공비는 라이언이 단원별 핵심 개념까지 알려주니 각 단원에서 우리가 무엇을 배울지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어요.
이제 아이가 공부했던 1단원을 살펴볼까요?
 


1단원을 마무리하고 있는 딸아이랍니다.
방학 동안 나름 열심히 공부해줘서 기특했어요.
공부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고 다들 그러는데 정말 이제는 공부를 안 하면 뭔가 이상하다네요. 물론 공부 빼주면 엄청 신나하기는 합니다만 말이죠.^^

우공비는 이제 딸아이한테 없어서는 안되는 교재!
정이 듬뿍 든 교재죠.

2000만 부 돌파한 교재의 베스트셀러 우공비는 우리 아이한테도 베스트셀러!^^



6학년 1학기 수학 1단원은 '각기둥과 각뿔'이랍니다. 딸아이가 수학을 어려워하지는 않는데 유독 약한 부분이 바로 도형과 전개도예요.
그래서 6학년 첫 단원이 '각기둥과 각뿔'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살짝 좌절을 했답니다.
하지만 우리들의 공부비법 우공비가 있잖아요. 우공비 1단원을 미리 풀어본 결과,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겠다고 생각하더군요.
먼저 짤막한 만화로 호기심만 갖게 하네요. 탐험가 존스와 동료 밍이 1단원뿐만 아니라 다른 단원도 재미있게 소개해준답니다.
저는 <바탕 다지기>가 좋아요. 이번 단원에 필요한, 지난 학년 내용 중 연계되는 부분을 한번 정리해주거든요. 5학년 1학기에 배운 '직육면체'의 중요 개념을 한번 살펴보고 문제까지 풀고 난 후 본격적인 학습이 시작됩니다.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건 뭐다?
바로 <개념>이지요. <개념잡는 비법>으로 개념과 원리를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핵심적인 부분을 박스에 넣어 설명하니 눈에도 잘 들어오네요.
<또또 개념>은  또 어떻구요?
아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보여주고 교과서에는 나오지 않는 수학 비법, 즉 공식을 소개하고 있어서 아이의 실력 상승에 도움을 주고 있어요.
간단한 문제로 개념 다지기는 기본!
또또 문제로 반복은 기본!
 



기본을 쌓으면 실력도 쌓아야죠.
<실력 쌓는 비법>에서는 앞에서 배운 개념을 익힐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수학 교재들은 유형별 문제들을 많이 풀게 하는데요. 우공비는 유형별 문제라기보다는 기본 문제로 살펴본 개념들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고 문제에서 어떻게 다뤄지는지를 알게 하는 것 같아요.
또 서술형이 많은 게 특징이자 장점이기도 합니다.
물론 아이는 살짝 힘들어했지만 우공비로 꾸준하게 공부해온 터라 이제 서술형도 알아서 잘 쓰더라구요. 우공비가 서술형 훈련 제대로 해줬죠.
주목할 문제는 또또 문제를 이어서 풀게 하여 반복하여 아이가 잊지 않도록 각인 작업을 해줍니다.
기본에서 실력까지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면서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것도 우공비만의 장점이지요.


<개념 쏙 눈에 쏙> 코너 보이시죠?
이 부분은 개념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이미지로 기억할 수 있도록 한 우공비의 이미지 연상 학습법의 핵심코너랍니다.
각뿔의 개념은 밑에 놓인 면이 다각형이고 옆으로 둘러싼 면이 모두 삼각형인 입체도형을 말하는데요.
그 개념을 그림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어 나중에 이 그림만 기억하면 각뿔의 개념도 저절로 기억이 나도록 하고 있죠.
 활용을 제대로 하면 정말 개념을 기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이가 가장 힘들어한 부분이 바로 전개도에요.
이런 부분은 공간 감각이 필요하다고 하던데 여아라서 그런가 어려워하더라구요.
전개도의 특징 같은 경우야 외울 수 있지만 전개도를 그리고 예상하는 것은 쉽지 않아 했어요.
 



그래서 답이 맞는지 틀린 지 확인하기 위해서 직접 전개도대로 만들어보기도 했답니다. 확실히 평면적인 전개도보다 입체적인 전개도를 보는 게 더 눈에 잘 들어오고 기억도 잘 난다고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그렇겠죠?^^
학교 수업 진행될 때도 직접 그리고 만들어 보는 과정을 많이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우공비는 서술형의 비중이 높은 것 같아요. 아마도 요즘 시험에 있어서도 서술형 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서술형만으로 시험을 보는 학교도 제법 많더라구요. 서술형은 개념만 안다고 풀 수 있다기 보다 서술형 문제의 풀이과정을 연습할 필요도 있기에 서술형 문제가 많은 건 환영할 일이죠.
어떤 수학 선생님이 그러시더라구요. 서술형 풀이과정을 어렵게 여기는 아이들에겐 해답지를 보고 쓰는 연습이라도 하는 게 좋다구요. 그러면 풀이과정의 방법을 알게 되고 연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맞는 말씀 같아요. 처음부터 잘하는 친구들이 얼마나 있겠어요? 연습하고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어렵지 않게 쓸 수 있겠죠.
 



서술형을 강화한 단원평가 문제까지 모두 풀어보았어요.
시험 대비를 위한다기보다는 단원을 총정리하는 기분으로 풀어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시험대비는 시험 비법책으로!!!
다양한 유형과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들로 아이가 이 단원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1회에서 한문제, 2회에서 한문제를 틀렸더군요. 사각기둥의 전개도가 아닌 것을 찾고 이유를 설명하는 문제는 전개도는 잘 찾았는데 이유를 제대로 쓰지 못했더라구요. 접었을 때 빈자리가 생긴다고 적었는데 접었을 때 만나는 선분의 길이가 다른게 이유랍니다.
2회 6번 문제는 면이 6개인 각기둥의 꼭짓점을 찾는 문제인데 면이 6개가 사각기둥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함에도 그냥 6×2를 해버렸더라구요.
꼭짓점의 수 = 한 밑변의 변의 수 × 2
이걸 도입하면 사각기둥의 밑변은 변이 4개이고 ×2를 하면 8이 정답이랍니다.
이렇게 문제를 틀리면서 다시 풀면 더 기억이 잘 돼서 다음엔 틀리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조금만 더 깊게 생각하면 될 텐데 그게 조금 아쉬웠어요.
 



우공비는 공부만 해라~ 하지 않아요.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공부를 하면서 덜 힘들어할까 작은 즐거움을 주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단원 도입 부분의 만화도 깨알 재미가 있고 교재 뒷부분에도 이렇게 작은 즐거움을 주는 부록이 있답니다.
라이언과 함께 풀어보는 개념 QUIZ도 또 공부하라고? 하는 느낌이 아니라 한번 놀아볼까 하는 기분으로 해볼 수 있고 요즘 힐링을 위한 컬러링 북도 많은데 아이에게도 카카오 프렌즈를 칠하면서 힐링 타임을 가질 수도 있어요.
작지만 우공비만의 배려 감사하네요.



시험 비법책은 말 그대로 학교의 단원평가를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부록이랍니다.
개념도 다시 한번 정리를 해주고 확인 문제까지 있어서 복습까지도 챙겨주는 느낌이에요.
요즘 중간 기말시험이 거의 없어지는 추세인데  그래서인지 중간 기말시험 대비 문제는 없답니다. 저희도 중간 기말을 한 번도 본 적이 없거든요. 단원평가시험만 보는 터라 시험 비법책 하나면 단원평가 준비도 걱정 없어요.
 


비법풀이책 하나도 신경 써서 만들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물론 모든 문제의 해답과 풀이과정이 담겨있고요.
 <100점 비법>이 있어서 100점 문제를 잘 풀 수 있는 비법을 알려준답니다.
색다른 부분은 만점 서술형 문제에 대한 분석인데요. 문제 자체를 해석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서 이 부분은 아이가 꼭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문제만 잘 읽어도 반은 다 푼 거잖아요. 문제를 잘 읽어내는 법까지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으니 비법풀이책도 잘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들은 이제 방학이 끝나고 개학을 했답니다.
아직 남은 교과 과정을 마무리하고 봄방학을 하면 이제 정말 새 학년 준비에 박차를 가해야 할 시점이죠.
아이들의 새 학년 준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겠지만 새 학년 수학을 미리 살펴보고 수학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을 내려놓을 수 있게,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준비하는 것도 새 학년이 되기 전에 꼭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여러모로 친절하게 수학을 알려주는 우공비는 사교육 없이 지금까지 공부해온 저희 아이에게 수학의 자신감을 갖게 해주고 수학의 재미를 알려주고 있는데요.
카카오 프렌즈와 함께한 표지부터 즐거움을 주고, 이미지 연상 학습법으로 오래 기억하게 도와주며, 다양한 유형과 난이도의 문제들로 문제 해결력도 키워주고,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서술형까지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우공비의 수학 공부 비법을 우리 아이에게 몽땅 쏟아부을 수 있도록 라이언과 함께 6학년 1학기도 열심히 해보려구요.
우공비 수학 덕분에 올해도 학원과는 만날 일은 없을 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