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잡는 큐브 수학 2-2 - 2014년 동아 큐브수학 시리즈 2014년
두산동아 편집부 엮음 / 두산동아(참고서) / 201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2학년이 되고 방학동안 그래도 꾸준히 공부한게 있다면 수학이에요.
딸아이 방학 숙제로 1학기 수학문제집을 푸는 것도 있고, 또 곱셈을 익숙하게 하기 위해 곱셈에 관한 문제집도 꾸준히 풀었거든요.
수학은 왠지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준비를 해둬야 할 것 같기도 하고, 복습도 해야 겠지만 2학기에는 수학에서 어떤 것들을 배우는지도 한번 알아두고도 싶어서 2학기 교재도 찬찬히 둘러보고 있답니다.
기본을 다지는 교과서 개념서 <개념잡는 큐브 수학>이에요.
큐브 수학은 두가지로 나뉘어 있는데요. <개념잡는 큐브수학>과 <유형잡는 큐브수학>이에요.
<개념잡는 큐브수학>으로 개념을 확실히 잡고 <유형잡는 큐브수학>으로 문제풀이를 한다면 2학기도 문제없어 보여요.
저는  <개념잡는 큐브수학>을 먼저 만나봤어요.






본책과 기초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 미리보는 수학 익힘책, 정답및 풀이로 깔끔하게 나뉘어 진답니다.
본책도 참 맘에 들지만 부록인  <기초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 미리보는 수학 익힘책>이 저는 참 맘에 들었어요.
보통 부록을 살펴보면 시험 대비를 위한 문제를 모아 놓은 경우가 많은데 기초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가 아이들에게 참 필요한 것같더라구요. 요거 아주 좋네요.





이 책의 구성과 특징을 살펴보면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지요.





첫단원의 시작은  스토리텔링이에요.
단원과 관련 있는 이야기와 그림으로 본 학습을 재미있게 시작해 봅니다.
1단원에서 배울 내용은 천 알아보기, 네 자리  수 쓰고 읽기, 뛰어 세기, 크기 비교하기네요.
점점 수가 커지고 있어요. 제대로 기본을 잡지 않으면 아이가 어려워 하겠지요.
그래서 이런 교재가 꼭 필요한 것 같아요.





가장 먼저 개념잡기에요.
교과서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고 활동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원리 이해와 개념을  익힐 수 있지요.
아직 배우지 않은 부분이지만 크게 어려워 하지는 않네요.






왼쪽에 개념이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고, 개념 플러스 코너를 통해 개념이해에 도움을 줍니다.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문제도 풀어보지요.
1학기때와 비교했을 때 숫자만 커졌을 뿐 크게 어려운 부분은 아니어서 그런지 잘 이해하고 넘어가네요.​





천씩 뛰어 세기나  두 수의 크기 비교하기도 크게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수를 비교할 때 천의 자리부터 비교하는 것과 자릿수가 많을수록 큰 수라는 것만 이해하면 될것 같아요.






개념 정리가 잘 되었다면 개념잡기 문제와 비슷한 문제를 한번 더 풀어봄으로써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문제 풀기전 개념이 한번 더 정리가 되어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한문제를 실수로 틀린 것 빼고는 잘 풀어냈어요.
아이와 수학 문제를 풀어보다보면 몰라서 틀린 문제보다 자잘한 실수로 틀린 문제가 더 많은 것 같아요.
실수도 실력이라고 하는데 실수를 줄이는 방법도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찾아가야 겠더라구요.





개념을 잡고 한번 더 익히고 대표문제로 실력을 다져줍니다.
개념을 잡는 교재라 그런지 문제가 많지 않아 아이가 좋아하더라구요.





문제들은 1단원에서 알아야 할 내용들을 한두문제씩에 담아냈고  스토리텔링식의 문제로 마무리 되는데요.
문제를 풀어보고 아이가 틀린 문제가 있다면 그 개념을 다시 한번 잡아주면 될것 같아요.





왜 문제에 서술형이 없나 했더니 한곳에 모아 두었네요.
사실 저는 요게 더 좋은것 같아요.
딸아이가 다른 교재도 풀어보다 보면 서술형이 중간중간 나오면 그걸 그렇게 부담스러워 하더라구요.
차라리 이렇게 한곳에 모아두면 아이가 오히려 맘먹고 풀기때문에 효율성이 더 나아보여요.






답을 맞추는데 너무 완벽해서 왠일이야 했더니 앞선 문제의 해결과정을 따라 썼다고 하더라구요.
해결 과정을 한눈에 보여주니 비슷한 문제가 나왔을 때 이런 형식으로 풀이과정을 쓰면 되니까 참 좋았어요.
서술형도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한두문제가 더 있어도 좋겠다 싶어요.
물론 아이는 별로 안좋아하겠죠?^^
 서술형 기초잡고 단원마무리까지 ... 단원마무리는 학교 수업할 때 풀어보려고 안풀었어요.

 

 

 

 

한단원의 마지막 마무리는 '문제해결력 기르기'

단 한문제이지만 실생활에 필요한 문제처럼 보여서 좋네요.

복잡해 보이지만 차근차근 풀어간다면 그리 어려운 문제는 아니지요.

복잡해 보인다고 포기하지 않도록 잘 도와줄 필요가 있어보여요.

 

 

 

 

부록인 <기초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 미리보는 수학 익힘책>이에요.

다른 교재들과는 조금 다른 느낌의 부록이라 맘에 들더라구요.




 

 

 

 

기초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인데요. 반복적이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이 꽤 많이 담겨 있어요.

집에서 많이들 하시는 학습지랑 비슷하지요?

아이들에겐 조금 지루하게 느껴지겠지만 기초력 향상을 위해선 이런 반복적 연습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미리보는 수학익힘책에는 수학익힘책과 유사한 문제들이 담겨있어 학교 수업할 때 풀어두면 학교 수업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학교 수업을 듣기 앞서 <개념잡는 큐브 수학>을 먼저 풀어보았는데요.

아직 어려운 부분이 아니라서 크게 힘들어 하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2학년 2학기 뒷부분 단원들을 살펴보면 아이가 1학년때 접하지 못했던 수학개념들이 나오기 시작해서 정말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안되겠다 싶더라구요.

수학을 공부할 때 개념의 이해가 제일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문제 풀이도 중요하지만 수학적 개념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기에 개념정리가 잘 된 교재가 꼭 필요하다 싶어요.

그런 면에서 두산동아의 <개념잡는 큐브수학>이 아이에게 꼭 필요하다 싶구요.

남은 방학기간 동안 천천히 2학기 수학 개념을 살펴볼까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