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나온 모양 456 수학동화 8
이재윤 글.그림, 강완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재미있게 수학을 알아갈수 있게 만들어 주는 456수학동화시리즈 중 <세상 밖으로 나온모양>을 만나보았어요. 역시나 넉넉한 활동자료 보이시죠? 생색내기 자료가 아니라 정말 넉넉한 활동자료가 넘 고마운 책이네요.칠교놀이는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도움도 되고 또 창의력에도 도움을 주지요. 또한 도형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답니다. 이 책과 잘 어울리는 활동자료이지요? 책을 읽고 칠교놀이를 하다보면 도형에 대한 이해가 조금은 높아지겠지요?

 

가장 먼저 만나본 도형은 세모모양이에요. 세모는 곧은 선 3개와 뾰족한 곳 3개가 있는 모양이랍니다. 우리 주변엔 세모 모양이 많이 있지요? 트라이 앵글, 옷걸이. 샌드위치. 네모난 지붕등등..둘러보면 세모로 된 많은 물건들이 있어요. 높은 에펠탑이 거센 바람에도 끄떡없는 이유는 세모 모양 때문이에요.

세모 모양은 아주 강해서 물체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답니다.의자나 사다리등이 모두 서있는 이유는 세모 모양 덕분이에요.

 

모두 모두 반듯한 모양, 네모 모양이에요.네모는 곧은 선 4개와 뾰족한 곳 4개가 있는 모양이에요. 꼭 반듯한 상자모양이 네모는 아니에요. 모양과 크기가 달라도 곧은선 4개와 뾰족한 곳 4개가 있으면 네모랍니다.

반듯한 네모 모양은 기울거나 휘지 않아서 벽이나 바닥에 빈틈없이 채울수 있어요.

 

모두모두 둥근 모양, 동그라미 에요.

동그라미 모양은 세모나 네모 처럼 곧은 선도, 뾰족한 곳도 없어요. 그리고 동그라미 모양은 중심에서 둘레 까지의 길이가 모두 같아요.동그라미는 크기만 다를뿐 모양은 모두 같아요. 또 동그라미는 데굴데굴 잘 굴러가지요. 그래서 구르는 물건엔 동그라미가 많지요.

세모, 네모, 동그라미 만으로 춤추는 모습을 만들수 있네요.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으로 만들어진 물건이 참 많아요.

 

아이와 칠교로 놀이를 해보았어요. 활동 자료에 들어있는 칠교로 여러가지 모양을 만들어 보면서 도형에 대한 이해를 더 높이고 7개의 모양으로도 다양한 그림을 만들어 낼수있다는 걸 알게 되었지요.

스스로 만들어내면서 자신감도 생기고 재미있게 독후 활동을 할수 있었어요.

<세상밖으로 나온 모양>은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의 사물을 찾아보며 도형의 개념을 알아보는 이야기 랍니다. 이 세 도형은 기본적인 평면 도형이지요. 도형을 배우면서 각각의 특징을 배울수 있구요. 평면 도형이입체도형의 한 면이라는 걸 알려주는 것도 좋겠지요.

도형에 대한 기초 학습 능력을 기르는 것은 공간 감각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유아기에는 도형에 대한 개념 전달 보다는 모든 사물엔 모양이 있으며 모양에 의해 사물이 구별된다는 것과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의 이름을 알게 해야 한다고 해요.

아이와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각각의 모양을 찾는 놀이를 해보면 좋을것 같아요. 책을 읽으면서는 네모를 찾게 하고, 돌아가는 선풍기 속에 동그라미가 있으며, 도로에 서있는 표지판에 숨어있는 세모를 찾으면서 아이는 모양이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관계있다는 걸 알게 되겠지요.

456수학동화 <세상밖으로 나온 모양>을 보면서 아이는 모양도 수학의 하나라는 걸 인식하게 되었어요. 수학이란 숫자로 이루어진것만은 아니란 것을 알게 된것만으로도 이책이 주는 큰 선물이랍니다.

이제 집에서도 , 밖에서도 아이와 함께 숨어있는 모양을 찾아보세요.. 재미있는 수학공부의 시작이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