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흐름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 공부가 되는 시리즈 52
조한서 지음, 조왕호 감수 / 아름다운사람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되는 흐름한국사~


안녕하세요. 그린코코아예요.

한국역사~ 좋아하시나요? 전 고등학교때까지 역사쌤이 꿈이었어요.

우리나라 역사만큼 재미있는 건 없다고 여길정도로 말이죠.

그래서 정말 관심이 많았는데요. 뭐.. 관심과는 다르게 전공은 회계학을 했지만서도..^^;

그 관심은 여전하답니다. 신랑 역시 역사에 관심이 많아 역사서가 나오며 자주 접하는 편이지요.

이번에 만나본 책은 공부가 되는 흐름한국사 1권이예요.





선사시대부터 통일신라와 발해까지 다루고 있는 공부가 되는 흐름 한국사 1권.

초등 5학년에 역사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울 이다양도 역사에 관심을 갖고 진짜 열심히 공부했었답니다.

덕분에 한국사 시험도 봤지요. 비록 초급의 5급이지만 엄청 뿌듯해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제 초등 5학년 2학기로 역사가 살짝 뒤로 넘어갔지만 곧 도도군도 배우게 될꺼고 해서 전 아이들이 읽을 만한 한국사책을 열심히 같이 읽고 있지요.






흐름한국사는 아이들이 읽기에도 좋지만 가볍지 않은 내용을 담고 있답니다.

쉬워보이지만 결코 쉽지 않은 역사!!

입시위주의 얇팍한 지식이 아니라 우리역사를 깊이있게 다루고 있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부모님이 함께 읽으시길 권하는 책이지요.








아이들과 읽기 전에 목차부터 읽어보도록 했답니다.

이어서 나오는 소제목까지~~ 그럼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어 좋더라구요.

소제목이 그 시대의 역사적 배경도 설명해주기도 하니 이 소제목이 참 중요하다고 여겨졌거든요.

흐름한국사는 소제목이 정말 딱 맞게 지어져서 도움이 되었답니다. 







역사의 흐름을 잘 짚어주고 있는 공부가 되는 흐름한국사는 그 외에도 다양한 역사적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좀 더 깊이 있게 다뤄야할 것 같은 부분은 이렇게 좀 더 다뤄주고 있지요.

그냥 역사어휘를 단순하게 외우는 것이 아니라 그 배경을 설명해주니 이해가 되고 이해가 되니 외우기도 쉽더라구요.

이런 것이 역사의 묘미~~^^




요즘 초등생 역사교과서를 보면 우리때와는 달리 지도가 굉장히 많이 나온답니다.

어떤식으로 번영해 나갔는지, 또 어떤 나라와 어떤 식으로 교역했는지, 또 동맹을 맺을 때 어떤 길을 이용해서 올라갔는지~~

시험문제를 봐도 지도가 반이상..^^;

설명과 함께 지도를 보여주니 아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볼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랍니다.






유물과 유적지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사진으로 잘 담아내고 있답니다.

물론 실사로 나타내기 어려운 것은 그림 혹은 모형사진으로 실어 이해를 돕구요.

이런 사진과 그림을 보면서 아이들은 자신이 아는 것을 좀 더 확실하게 알게 되고 또 흥미를 갖게 된더군요.








가장 맘에 들었던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연표~

각 단원이 끝나면 해당연표를 실어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답니다.

역사는 그때그때 딱딱 떨어지는 수학공식이 아니죠. 물이 흐르듯 쭈~욱 이어지는 것이 역사인지라 이런 연표는 역사이해에 무엇보다 도움이 되더라구요.

왜 흐름한국사라고 이름지었는지 알게해준 페이지랍니다.^^


한국사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이나 아이의 역사질문에 대꾸를 못하는 학부모님~ 우리 역사를 알고 싶은 분..

모두 읽으면 도움이 되는 멋진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