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3학년 세트 - 전2권 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최수일.전국수학교사모임 개념연산팀 지음 / 비아에듀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 10살이 되어 초등학교 3학년에 올라가는 우리 딸은 연산 연습을 참 싫어하는 편이다.

학교 가서 푸는 워크북이나 단평은 다 맞아 오지만 집에서 연산 문제집 풀게 시키면 세상 싫어하고...

세상 싫어하면서 풀다 보니 자주 틀리고 너무 황당하게 틀리니 나에게 욕을 먹고 그러다 둘이 감정이 상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다.

그래서 사실 다른 아이들처럼 연산 문제집 많이 풀리지도 못하고 겨우 제 학기용 얇은 연산 문제집 한 권 억지로 푸는 정도... 그나마도... 똑같은 문제집 지겨워해서 학기마다 연산 문제집 바꾸는 중...

참, 이것도 연산 연습 시켜야 하는 엄마 입장에서는 괴롭기 그지없는 일이다.

그러다가 이번에 새로 나온 개념 연산 문제집 연산의 발견을 시작했다.

 

 

연산의 발견은 현직 교사들이 집필한 연산 문제집이라고 한다.

휘리릭 넘겨보니 개념 설명이 자세하다.

 

 

다시 머리말부터 찬찬히 읽어 본다.

이 문제집을 무슨 목적을 가지고 만들었나 알아보기 위해서...

연산의 발견 저자들은 아래와 같은 일들을 막기 위해서 이 연산 문제집을 만들었다고 한다.

1. 잘못된 연산 학습이 아이를 망친다.

- 그래 우리도 엄마들도 이제는 많이 들어서 익히 잘 알고 있는 내용이다.

하지만 엄마 맘처럼 아이가 잘 따라오지 않으니... 기계식 연습이라도 시켜서 문제를 맞히게 하려고 하게 되는 거 같다.

초등학교 때의 결손이 중 고등학교를 거치며 눈덩이처럼 커지는 것이 사실이니까.

교과서는 연산의 정확성과 다양성을 추구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이 연산 학습의 본질이다. 그런데 시중의 연산 학습지 대부분은 정확성과 다양성보다 빠른 계산 속도와 무지막지한 암기를 유도한다. 그리고 상당수 부모가 그것을 받아들여 아이들을 속도와 암기에 몰아넣는다.

그래서 학습지 같은 거 보면 초 재고 문제 풀고 비슷한 문제를 무한 반복하는 거 같긴 하다.

우리 딸은 절대 안 하고 싶다고 해서 시작 못했지만...

연산의 발견 저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안 시작해서 잘 한 일인가 보다.

2. 좌절감과 열등감을 낳는 연산 학습

- 속도와 암기는 점수를 높여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갖지만, 그보다 많은 부작용을 안고 있다. 빠른 계산 속도에 대한 집착은 아이에게 좌절감과 열등감을 준다. 본인의 계산 속도라는 것이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가장 빠른 아이의 속도에 맞추기만 하면 무한의 속도 경쟁에서 실패자가 도기 쉽다. 자기 속도에 맞지 않으면 자기 주도가 될 수 없다.

3. 수학이 좋아지는 연산 학습을 개발하다.

- 이 두 가지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서 연산의 발견을 집필했다고 함.

 

 

다시 머리말부터 찬찬히 읽어 본다.

이 문제집을 무슨 목적을 가지고 만들었나 알아보기 위해서...

연산의 발견 저자들은 아래와 같은 일들을 막기 위해서 이 연산 문제집을 만들었다고 한다.

1. 잘못된 연산 학습이 아이를 망친다.

- 그래 우리도 엄마들도 이제는 많이 들어서 익히 잘 알고 있는 내용이다.

하지만 엄마 맘처럼 아이가 잘 따라오지 않으니... 기계식 연습이라도 시켜서 문제를 맞히게 하려고 하게 되는 거 같다.

초등학교 때의 결손이 중 고등학교를 거치며 눈덩이처럼 커지는 것이 사실이니까.

교과서는 연산의 정확성과 다양성을 추구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이 연산 학습의 본질이다. 그런데 시중의 연산 학습지 대부분은 정확성과 다양성보다 빠른 계산 속도와 무지막지한 암기를 유도한다. 그리고 상당수 부모가 그것을 받아들여 아이들을 속도와 암기에 몰아넣는다.

그래서 학습지 같은 거 보면 초 재고 문제 풀고 비슷한 문제를 무한 반복하는 거 같긴 하다.

우리 딸은 절대 안 하고 싶다고 해서 시작 못했지만...

연산의 발견 저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안 시작해서 잘 한 일인가 보다.

2. 좌절감과 열등감을 낳는 연산 학습

- 속도와 암기는 점수를 높여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갖지만, 그보다 많은 부작용을 안고 있다. 빠른 계산 속도에 대한 집착은 아이에게 좌절감과 열등감을 준다. 본인의 계산 속도라는 것이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가장 빠른 아이의 속도에 맞추기만 하면 무한의 속도 경쟁에서 실패자가 도기 쉽다. 자기 속도에 맞지 않으면 자기 주도가 될 수 없다.

3. 수학이 좋아지는 연산 학습을 개발하다.

- 이 두 가지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서 연산의 발견을 집필했다고 함.

 

 

또, 5권 3학년 용은 3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의 내용 중 1단원 덧셈과 뺄셈, 2단원 나눗셈, 4단원 곱셈 그리고 5단원 기이와 시간의 연산 문제를 순서대로 다루고 있다.

그래서 방학 때 예습용으로 으레 하기도 좋고 학기 중에 현행 연산 문제집으로 풀리기도 알맞은 거 같다.

나는 항상 방학 때 수학 교과 예습을 시키는데... 지금 하고 있는 3학년 1학기 수학 교과에 연산 부분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이번엔 교과 문제집 풀고 부족한 부분을 연산 문제집 통해 다시 연습 시키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다.

 

처음 1단원 덧셈 뺄셈 부분부터 시작했는데...

교과 문제집 3단원 나눗셈은 아이가 쉽게 지나갔으나, 4단원 곱셈 부분을 진행하며 두 자리 x 한자리의 곱셈이 좀 연습이 필요해 보여 바로 곱셈 부분으로 건너 뛰어 풀리고 있는 중이다.

연산의 발견에서 개념을 잡아줘서 더 도움이 되는 거 같다.

 

 

 

 

 

 

 

 

 

 

 

 

그래도 아직 31x3 = 93이 아니라 당당히 33이라고 적어서 틀리고 하지만...

 

 

23x3=59라고 반복적으로 또 틀리고 있지만...

일단 아이가 항상 쉬운 숫자에서 틀린다는 걸 다시 한번 알았고...

그 부분을 교정해 주기 좋은 거 같다.

 

 

그리고 곱하기 문제 중간에 더하기 문제가 나오는 돌발문제 유형이 있어서 아이가 좀 더 신경 써서 문제를 푸는 거 같다.

개념에 충실하고 빡빡하지 않아서 좋은 문제집 같다. 연산 지루해 하는 아이에게 적합해 보인다.

딸이 다른 문제집 보다 재미가 있다고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