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이상의 몽당연필 그레이트 피플 47
안성훈 지음, 이지후 그림 / 밝은미래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음악에 문외한이라서...

살면서 나는 참 이런것도 잘 모르는 구나라는 생각을 음악 관련해서 많이했다.

그리고 아이가 피아노를 배우면서 부터는 아이의 질문에 답해 줄 수 없는 것들 투성이라...

뻔뻔하게 엄마는 피아노 안배워서 피아노 칠 줄도 모르고 악보도 볼 줄 모르니까...(학교 음악 시간에 뭐 했던 걸까요?) 니가 열심히 배워서 엄마 알려줘라고~

그리고 체르니 30을 치기 시작한 요즘엔 오~ 대단하다!라고 하며 찬양을 하고 있다.

어디 훈수두고 싶어도 알아야 두지...

다만 연습을 하라고 하고 어려워하는 곡을 유튜브에서 찾아 전문 연주자가 연주하는 것을 여러번 들려주는 정도로 하고 있다. (유튜브가 있는 세상에서 엄마를 하게되어 다행이야!^^)

그러던 것이 그래도 한글책은 내가 꽉 잡고 있다고 생각했는데...자신있었는데...

이제 음악가에 대한 책을 함께 읽다 보니...

여기서 다시 음알못이라 좌절되는 구나...

나도 윤이상의 몽당연필이라는 그림책을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책속 황학동 만물상 할아버지의 목소리를 통해 윤이상 작곡가에 대해서 처음 알게 되었다.

1972년 뮌헨 올림픽 개막식 무대에 오페라 <심청>을 공연하게한 작곡가라고 한다.

딸이 바로 "엄마 뮌헨 올림픽에서 공연된 심청이 뭐야?"라고 질문 들어 오신다.

엄마는 사실 뮌헨 올림픽하면 폭탄테러 일어나서 모사드가 범인 잡으려고 쫓았다닌 것 밖에 모른단다.

그래 우리 나라 작곡가 선생님이 작곡하신 공연이라구~라고 하며 유튜브 검색에 들어 갔다.

아이는 뮌헨 올림픽에서 공연된 심청을 보고 싶다는데 그것은 검색이 안되고...

그냥 윤이상의 오페라 심청이 검색되어 그것을 아이에게 보여줬다.

이런 곡이야~라고 하며...

와! 우리나라 올림픽도 아니고 독일 올림픽에 우리 나라 작곡가의 오페라가 공연되다니 대단하지 않니?

그리고 이제 황학동 만물상 할아버지는 윤이상의 음악 인생에 대해서 재미나게 이야기를 해줘셔~

이 부분을 읽다가 우리 딸 또 궁금한게 있네~

바로 '풍금'이 뭐냐는 거야!

나 초등학교때만 하더라도 교실마다 풍금이 있었는데...

지금 우리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 교실엔 악기가 없다.

 

또 검색해서 풍금이 어떻게 생겼는데.. 어떤 소리가 나는지 보여줬지...

발로 밟아야해서 힘들었다고...

너는 전자 피아노가 있으니까 힘도 안들고 밤에 이어폰끼고 연주 할수도 있으니 얼마나 좋으냐고...^^;;;

물론 풍금은 풍금 나름의 정취와 소리가 있어 좋다.

그리고 윤이상은 어린 시절 판소리에도 흠뻑 빠져 있었다고 한다.

이때 판소리 명창 이화중선의 이야기가 나온다.

딸 또 이화중선이 누구냐고 한다.

역시 다행히도 유튜브에서 이화중선의 판소리를 찾아 들어 볼 수 있었다.

윤이상 선생님은 6.25 이후 음악교과서도 만들고 하면서 아이들의 음악 공부에 힘을 많이 쓰셨다.

그러다 나이 마흔에 음악 공부를 하기 위해 유럽으로 유학을 떠난다.

대단하지 않아?

나는 무엇도 시작하기 두려운데 말이야...

윤이상 선생님은 독일에서 음악 공부를 하고 졸업하고 음악제에서 좋은 성과도 거두면서 잘나가는 음악가가 되려고 하는데...갑첩이라는 누명을 쓰고 한국으로 강제 송환되어 감옥에 갇혀 고문을 받고 자기도 모르게 죄를 인정해서 무기징역을 선고 받아.

그런데 윤이상은 감옥에서도 작곡을 해...

그게 바로 나이의 꿈이다.

그 후 많은 음악인과 독일 정부의 도움으로 석방 되고 독일에서 음악 생활을 하다가 베를린에서 돌아가신다.

그리고 이제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음악가로 기억되고 있다.

윤이상 선생님의 인생을 쫙~ 보자니...참 파란만장한데.. 그래도 절대 포기하지 않네...

의지와 끈기가 있으신 분이고...

역사와 운명도 한 사람의 의지를 꺽지 못한다는걸 삶으로 직접 보여 주셨다.

아이와 함께 윤이상이라는 위대한 작곡가에 대해서 알게 되어 의미 있었고....

기존에 알지 못하던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고....

책에 나온 윤이상 선생님의 이야기가 흥미로워서 유튜브로 윤이상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프로들을 좀 찾아 보았다.

아이가 재미난 이야기 속에서 윤이상이라는 작곡가의 삶과 음악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던 그림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