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매쓰, 상위권수학960 도형A단계 : 예비초등이 만나는
사고력수학
#시매쓰#사고력수학#상위권수학960#사고력수학문제집#예비초등
사고력수학으로 유명한 시매쓰,
예비초등 우리아들과
상위권수학960의 도형 A단계
만나봤어요~
지난번 상위권연산 A단계에
이어,
이번에는 상위권수학 도형편입니다~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점은
도형편에 사용되는 준비물이었어요~
그래서 주~욱 늘어놀고
엄마가 먼저 구경을 했지요~
문제와 비교해보지 않고
이건 어디에 쓰는 스티커인지, 도형의 단면도인지
생각하면서
엄마가 먼저 두근두근
설레더라구요ㅋㅋ
아들이 예비초등이라
A단계가 살짝 버거울 수 도
있겠지만ㅎㅎ
도치맘 눈에...
우리 아이는 도형부분을 연산보다 더
잘해요~
그리고
P단계와 A딘계의 목차를
비교해보니...
P단계에 했던 평면도형, 입체도형, 도형퍼즐은
A단계에서 좀더 심화된 형태로
나오고
A단계에는 모양만들기가 새롭게
등장하네요~
상위권수학960
그럼 어떤 점이 특별할까요?
엄마눈에 제일 먼저 들어온 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새로운 통합형 교재 라는 거에요~
또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한 수학적 사고력 계발을 지향하는 것...
저는 국어교육을 전공했었고
왕년에 교육과정 달달 외웠봤던
아줌마인데,
국어과에서도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국어적 사고력 계발,
이게 가장 핵심 뽀인트거든요~
그러니
수학적 사고력 계발 이라는 문구가 시매쓰에 나오는 게 당연하겠죠?
그러면
상위권수학960 어떨게
공부해야할까요?
12월초에 다녀온 시매쓰
수학교육간담회에서
조경희 소장님의 인상깊은 말씀 중
하나,
사고력수학을 통해
자기주도적 아이가 되게 하는 것,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해당문제에 대해 도움을
주기보다
아이가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그걸 들으면서,
우리 아이도 제가 뭔가 설명해 주려고
하면 싫어하는 게 있어서
저는 되도록이면 문제 예시나 그림을 보고
그걸 힌트 삼아 너 혼자 해보라고
하는데
내 방법이 아주 틀런 건 아니구나
안도했어요.
학습 내용과 교과를 살펴봤어요~
A단계는 초등1학년 대상이지만
교과연계를 보니 2학년 1학기까지 관련하여
나오네요.
+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아들과 상위권수학960 도형A단계
들어갑니다.
저는 아이가 하고 싶어하는 것 위주로 먼저
했고
그리고 중간중간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도 훑어
봤어요~
상자모양, 둥근기둥모양, 공모양에 대한 모양인지를 하고
분류와 종합적 사고를 묻는
문제에요.
아들이 올 초에 이런 문제를 처음 접했을
때,
나이 많은 어뭉...
어머나! 어휘가 왜 이래? 하고
광장히 낯설었어요 ㅋㅋ
그런데 지금은 예전에 제가 배웠을 때
어떤 단어로 불렀는지도 헷갈리네요
ㅎㅎ
이번에는 모양을 분류하고
크기가 다른 모양을 3개씩 모눈종이에 그리는 겁니다.
7살 우리아들, 모눈종이 아직 익숙지
않아요.
게다가 이건 평면도 아니고 입체적으로 그리는 거
잖아요.
그래서 어뭉은 2개로 갯수도 줄이고
크기가 다른것에 중점을 두라고
했어요~
이번에는 평면도형(2)로 넘어가서
세모, 네모, 동그라미에 대한
분류에요~
처음에는 아이들 교육과정에서
입체도형부터 배우는 게 어렵지 않나
했어요,
그리고 세모, 네모, 동그라미라는 단어가 더 익숙한 것도
있구요~
아직도 문외한 눈에는 참 신기하네요
ㅎㅎㅎㅎ
이제 3단원 모양 만들기입니다.
91. 쌓기나무의 개수
처음에는 쌓기나무로 모양 만들기가 나오는데
우리아이, 퍼즐과 블록을 아주 잘하는
아이에요~
이거 아주 금방
풀더라구요.
그래도 정육면체의 전개도가 이렇다는 거
알려주려고
함께 접어봤지요.
문제 풀때는 전혀 활용하지 않았어도
아이가 척척 해냈어요.
93. 조각붙이기
색칠하기가 있자 엄마눈에는 그냥 넘어가도 되는데
굳이 공들여서 색칠해주시고
옆에 문제는 연필로 먼저 풀어서
틀릴 때는 지우개로 슥삭~~
지우면 되는데....
옆 페이지에서 색칠했던 색연필 그대로 거침없이
동글뱅이, 동글뱅이~~
정답 표시하고
94. 한가지 모양으로 나누기
세모 모양과 테트리스의 ㅗ 모양으로
제시된 도형을 나누는 거죠~
우리아들, 이런거 처음 접하는 형태의
문제인데도
스티커 붙이는 활동이라 또
열심모드입니다.
그리고 그 옆에 문제는 엄마가 봤을 때
설렁설렁 푸는 것 같아 색연필로 다르게 칠해봐라
했더니
꾹꾹 눌러가면서 테두리도 표시해가며
집중하네요~
96. 왼쪽 모양에서 어떤 모양을 뻈을 때 알맞은 모양 찾기
이 문제들은 주어진 도형에서 어떤 부분을
단순히 제거하는 게 아니고
거울을 놓고 역방향이나 회전된 결과를 찾는
거에요.
근데도 저보다 아들이 빨리 풀고,
어떤 건 엄마에게 설명해주고
또다시 거침없이 색연필로 답체크하는
아들...
97. 만든 모양 찾기
이건 뒤페이지의
주어진 조각을 모두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 모양을 모두
찾기,
이게 머리를 좀 써야 하는
문제에요.
아들에게 어떻게 답이 되는 지 설명해 달라고
했더니
즉석에서 그림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