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수학 960 A단계 도형 : 061~120 상위권수학 960 시리즈
시매쓰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시매쓰, 상위권수학960 도형A단계 : 예비초등이 만나는 사고력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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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력수학으로 유명한 시매쓰,
예비초등 우리아들과 상위권수학960의 도형 A단계
만나봤어요~ 


 

지난번 상위권연산 A단계에 이어,
이번에는 상위권수학 도형편입니다~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점은

도형편에 사용되는 준비물이었어요~

 


 

 
 

 

그래서 주~욱 늘어놀고

엄마가 먼저 구경을 했지요~

 

 

문제와 비교해보지 않고

이건 어디에 쓰는 스티커인지, 도형의 단면도인지 생각하면서

엄마가 먼저 두근두근 설레더라구요ㅋㅋ

 

 

 

 

아들이 예비초등이라

A단계가 살짝 버거울 수 도 있겠지만ㅎㅎ

 

 

 

 

 

도치맘 눈에...

우리 아이는 도형부분을 연산보다 더 잘해요~

 

 

 

 

그리고

 P단계와 A딘계의 목차를 비교해보니...

 

 

P단계에 했던 평면도형, 입체도형, 도형퍼즐은

A단계에서 좀더 심화된 형태로 나오고

A단계에는 모양만들기가 새롭게 등장하네요~

 

 

 

 

 

 

 

상위권수학960

그럼 어떤 점이 특별할까요?

 

 

 

엄마눈에 제일 먼저 들어온 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새로운 통합형 교재 라는 거에요~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한 수학적 사고력 계발을 지향하는 것...

 

 

 

 

저는 국어교육을 전공했었고

왕년에 교육과정 달달 외웠봤던 아줌마인데,

 

 

 

 

국어과에서도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국어적 사고력 계발,

이게 가장 핵심 뽀인트거든요~

그러니 수학적 사고력 계발 이라는 문구가 시매쓰에 나오는 게 당연하겠죠?

 

 

 

 

 

그러면

상위권수학960 어떨게 공부해야할까요?

 

 

 

 

12월초에 다녀온 시매쓰 수학교육간담회에서

조경희 소장님의 인상깊은 말씀 중 하나,

 

 

사고력수학을 통해

자기주도적 아이가 되게 하는 것,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해당문제에 대해 도움을 주기보다

아이가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그걸 들으면서,

우리 아이도 제가 뭔가 설명해 주려고 하면 싫어하는 게 있어서

저는 되도록이면 문제 예시나 그림을 보고

그걸 힌트 삼아 너 혼자 해보라고 하는

내 방법이 아주 틀런 건 아니구나 안도했어요.

 

 

 

 

 

 

학습 내용과 교과를 살펴봤어요~

 

 

A단계는 초등1학년 대상이지만

교과연계를 보니 2학년 1학기까지 관련하여 나오네요.

 

 

 

 

 

 

+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아들과 상위권수학960 도형A단계 들어갑니다.

 

 

 

저는 아이가 하고 싶어하는 것 위주로 먼저 했고

그리고 중간중간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도 훑어 봤어요~

 

 

 

 

 

상자모양, 둥근기둥모양, 공모양에 대한 모양인지를 하고

분류와 종합적 사고를 묻는 문제에요.

 

 

 

 

 

아들이 올 초에 이런 문제를 처음 접했을 때,

나이 많은 어뭉...

어머나! 어휘가 왜 이래? 하고 

광장히 낯설었어요 ㅋㅋ

 

 

 

 

 

그런데 지금은 예전에 제가 배웠을 때

어떤 단어로 불렀는지도 헷갈리네요 ㅎㅎ

 

 

 

 

 

 

이번에는 모양을 분류하고

 크기가 다른 모양을 3개씩 모눈종이에 그리는 겁니다.

 

 

7살 우리아들, 모눈종이 아직 익숙지 않아요.

게다가 이건 평면도 아니고 입체적으로 그리는 거 잖아요.

그래서 어뭉은 2개로 갯수도 줄이고

크기가 다른것에 중점을 두라고 했어요~

 

 

 

 

이번에는 평면도형(2)로 넘어가서

세모, 네모, 동그라미에 대한 분류에요~

 

 

 

 

처음에는 아이들 교육과정에서

입체도형부터 배우는 게 어렵지 않나 했어요,

그리고 세모, 네모, 동그라미라는 단어가 더 익숙한 것도 있구요~

아직도 문외한 눈에는 참 신기하네요 ㅎㅎㅎㅎ

 

 

 

 

 

 

이제 3단원 모양 만들기입니다.

 

 

 

 

91. 쌓기나무의 개수

 

 

 

 

처음에는 쌓기나무로 모양 만들기가 나오는데

우리아이, 퍼즐과 블록을 아주 잘하는 아이에요~

이거 아주 금방 풀더라구요.

 

 

 

 

 

 

 

그래도 정육면체의 전개도가 이렇다는 거 알려주려고

함께 접어봤지요.

 

​문제 풀때는 전혀 활용하지 않았어도

아이가 척척 해냈어요.

 

 

 

 

 

93. 조각붙이기

 

 

 

색칠하기가 있자 엄마눈에는 그냥 넘어가도 되는데

굳이 공들여서 색칠해주시고

 

 

 

 

옆에 문제는 연필로 먼저 풀어서

틀릴 때는 지우개로 슥삭~~

지우면 되는데....

 

 

 

 

옆 페이지에서 색칠했던 색연필 그대로 거침없이

동글뱅이, 동글뱅이~~

​정답 표시하고

 

 

 

 

 

94. 한가지 모양으로 나누기

 

 

 

세모 모양과 테트리스의 ㅗ 모양으로

제시된 도형을 나누는 거죠~

 

 

 

 

우리아들, 이런거 처음 접하는 형태의 문제인데도

스티커 붙이는 활동이라 또 열심모드입니다.

 

 

 

 

그리고 그 옆에 문제는 엄마가 봤을 때

설렁설렁 푸는 것 같아 색연필로 다르게 칠해봐라 했더니

꾹꾹 눌러가면서 테두리도 표시해가며 집중하네요~

 

 

 

 

 

96. 왼쪽 모양에서 어떤 모양을 뻈을 때 알맞은 모양 찾기

 
 
 
이 문제들은 주어진 도형에서 어떤 부분을 단순히 제거하는 게 아니고
거울을 놓고 역방향이나 회전된 결과를 찾는 거에요.
 

 

근데도 저보다 아들이 빨리 풀고,

어떤 건 엄마에게 설명해주고

또다시 거침없이 색연필로 답체크하는 아들...

 

 

 

 

 

 

97. 만든 모양 찾기

 

 

 

이건 뒤페이지의

주어진 조각을 모두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 모양을 모두 찾기,

이게 머리를 좀 써야 하는 문제에요.

 

 

아들에게 어떻게 답이 되는 지 설명해 달라고 했더니

즉석에서 그림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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