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마인드맵 노트법 - 성적을 올리는 창의 공부 비법
강승임 지음, 박현진 그림, 권봉중 감수 / 소울키즈 /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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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맵에 관심이 많은 엄마입니다.

아이들이 마인드맵을 초등3,4학년 즈음에 교과활동을 통해 배웠던 때가 있었는데

학년이 올라가면서 역사마인드맵이나, 수학마인드맵 공부법을 접하게 되었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공부에 어떤 영향을 줄지 몰라 생각저편에 늘 숨겨두웠는데

이렇게 책으로 만나 자세히 알 수 있게 되어 반가웠답니다.

 

자기스스로 마인드맵의 효과를 본 아이들도 있겠지만

저희 아이들은 그런 경우가 아니였기에 어떤 방법으로 도와주어야 할지 궁금했답니다.

마인드맵은 자기 스스로 즐거워야 할 수 있는 과정인 것 같은데

이 책을 통해 마인드맵의 다양한 적용사례들을 통해 배울 수 있게 되었네요.

 

이 책은 뇌가 하는 공부법으로 손으로 하는 공부, 눈으로 하는 공부가 아닌

생각의 꼬리는 무는 마인드맵 공부법에 대해 알려준답니다.

국어는 교과서와 자습서가 기본이며, 독서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말합니다.

수학을 어떻게 마인드맵으로 풀지?라는 생각이 있었지만

수학도 개념을 알아가는 과정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해 둔답니다.

사회에서 마인드맵으로 풀어과는 과정을 보니 딱 요거다 싶더군요. 요점정리를 하기 쉬워집니다.

과학에서는 개념부분과 실험부분으로 요점정리를 하면 기억하기 쉬워집니다.

독서 마인드맵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요약, 분석, 비교, 판단, 비판, 평가, 상상, 적용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마인드맵이 나오겠더군요.

 

마인드맵은 생각의 구조화가 잘 이루어지는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하게 되었는데

주제를 정하고 부주제를 정한후 생각의 연결고리를 찾아가면서

더 깊이 생각하고 더 많은 예시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과정속에서

통합적인 사고력 향상이 기대되는 활동이였습니다.

초등 마인드맵 노트법을 통해 읽어보면서 아이가 다양한 마인드맵을 보면서

정리도 잘 되어있지만 예쁜 활동지에 반해버렸답니다.

초등의 모든 과목들을 정리하다보면

기억력 향상과 구조적인 사고능력, 내용의 정리능력들이 좋아질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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