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링 - 크리스천 홈스쿨링의 필독서!
레이 볼만 지음, 배응준 옮김 / 홈앤에듀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홈스쿨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큰 딸내미 돌이 될 즘이다. 성경적인 자녀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다 알게 된
[홈스쿨].

자녀교육에 관한 책을 보면서 유대인의 자녀교육법에 대해 알게 되었다. 유대인들은 자녀를 제자 삼아 수직적으로 신앙을 물려준다. 그들은 아직도 세대 차이를 느끼지 않고 하나님의 지혜로 세상을 이끌어 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사정이 많이 다르다.

복음을 수평적으로만 전하다 보니 오히려 자녀들에게 신앙을 전수해주지 못하고 한 세대만 지나도 세대 차이를 느끼게 되며 모태신앙이 못 된 신앙이 되는 경우를 보게 된다. 자녀를 제자 삼아 가정과 다음 세대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하나님 중심의 신본주의 교육이 바로 홈스쿨이다. 그래서 그런지 홈스쿨 하는 가정들은 대부분 크리스천 가정이다.
    
이 책은 홈스쿨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입문서이며 필독서라고 할 수 있다. 규장에서 처음 출간되었다가 절판되어 홈앤 에듀에서 재출간 되었다.

홈스쿨의 기원을 말해준다.
가정은 인류 최초의 학교이자 가장 기초적인 학습 장소였고. 역사적으로도 가정은 교육의 기초적인 중심지이며. 부모가 자녀를 훈육하는 유일한 교사였던 셈. 산업화가 되어가면서 그에 맞는 사람을 만들어 내기 위해 공교육은 시작되었다고 한다.

심하게 무너져가는 미국 공교육의 모습을 보여주며 홈스쿨이 대안임을 제시하는데... 정말 그럴까 할 정도로 심각하다. 우리나라 또한 공교육 또한 점점 무너져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아이들의 잠재력은 발휘되지 못하고 인본주의 교육을 통해 아이들을 세상에 빼앗기기 쉬운 교육 환경이 조성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문제로 나를 포함한 많은 크리스천 부모들은 홈스쿨링을 고민할 것이다. 홈스쿨링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고려되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아이들을 잘 가르칠 수 있을까’란 생각과 경제적인 부분이다.

정부와 교육관료들은 모든 면에서 부모는 자녀교육에 부적합한 존재라고 느끼게 하고 있다. 오래전부터 부모란 애초에 자기 자녀를 가르칠 자격이 없으며 자녀들에게 건전한 가치를 심어줄 만한 능력이 없다는 관념을 유포하고 있으며 그 결과 부모는 잘못된 가치관에 세뇌되어 자신들보다 학교가 자녀를 더 잘 가르칠 것이라 믿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절대 그렇지 않다고 주장한다. 성경에서도 자녀의 교육적 책임은 부모에게 있으며 충분히 가르칠 자격이 된다고 한다!!!

또 다른 문제는 경제적인 부분이다.
홈스쿨링을 시행할 만한 충분한 여력이 있는 부모들도 물질적인 걱정 때문에 지레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맞벌이를 중단하고, 엄마나 아빠 중 하나가 집에 있어야 한다는 이유로 경제적인 수입이 줄어들까 걱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엄마가 일을 그만두어도 가정 경제에 심한 타격을 입지 않는다고 한다.
이 두 가지의 걱정이 홈스쿨링을 주저하게 만드는 것 같다.

홈스쿨을 시작하는 법을 소개한다.
1, 최종적으로 결정하기 전,
진지하게 기도하라
2, 홈스쿨링에 대해 읽고 조사하라
3, 선배 홈스쿨 부모들과 대화하라
4, 학습환경을 체계화하라
5, ‘홈스쿨의 법적 옹호를 위한 연대에 가입하라(미국의 경우)
6, 자녀의 학습 성향에 따라
적절한 커리큘럼을 선정하라
7, 홈스쿨 부모들의 모임에 가입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라
 
몇 년 전부터 홈스쿨에 관심을 가지고 세미나에도 참여해보고 홈스쿨 가정과 교제를 나누고 있다. 홈스쿨을 통해 수많은 위인들이 배출되었다고 한다. 그것을 차치하고서라도 홈스쿨은 부모와 행복한 시간을 함께한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자녀를 자연스럽게 말씀으로 제자 삼고 인성과 지성이 자유롭게 개발되어 가는 모습을 보며 홈스쿨의 놀라운 힘을 느낀다.
그래서 홈스쿨을 생각하면 기대가 된다.
상황이 열리게 진지하게
기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미국 스타일이라 우리 상황에 안 맞는 부분도 있다 그럼에도 홈스쿨이 왜 필요한지 당위성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홈스쿨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필독서가 될 것이고 홈스쿨을 하지 못하더라도 자녀를 제자 삼는 마인드를 심어줌으로 성경적인 자녀교육의 좋은 지침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