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당신의 문해력 - 공부의 기초체력을 키워주는 힘 EBS 당신의 문해력 시리즈
EBS <당신의 문해력> 제작팀 기획, 김윤정 글 / EBS BOOKS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편과 나는 가끔 문해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곤 한다. 문해력이 얼마나 중요한지와 요즘 사람들에게 나타나고 있다는 문해력 저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곤 했다. 남편이 과외를 하던 시절에도 문해력 때문에 공부하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만나곤 했다고 한다. 문제를 풀려면 문제를 이해해야 하는데 문제를 읽어도 글자로만 읽히지, 이해가 되지 않아 풀지를 못하는 일이 생긴다고 했다. 단순히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게 아닌 이해하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함을 느낀다.

나는 내 아이들에게 가장 길러주고 싶은 능력이 문해력이다. 첫째 아이를 키우며,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그리고 문해력이 좋은 아이로 자라길 바라며 아이가 누워있을 때부터 책을 읽어줬다.

하지만 나조차도 문해력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지 못했다. 단순히 내가 어린 시절에 많은 책을 읽었고, 그 때문인지 언어 공부를 따로 하지 않아도  언어 점수가 잘 나왔기에 막연하게 독서의 중요성을 경험적으로 알고만 있었다.

<EBS 당신의 문해력>은 EBS에서 방영했던 프로그램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책으로 나온 것을 읽고 반가운 마음에 읽게 되었다.

늘 믿음직스러운 EBS Books에서 나온 부모교육 시리즈라 더 반가웠다.

1장에서는 문해력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이 부분을 읽으며 우리나라 전반적인 문해력 수준이 생각보다 심각하게 떨어지고 있음을 다시금 느끼게 되어 안타까웠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많은 부모들이 읽고 지금이라도 문해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책은 영유아, 학령기, 청소년기로 나뉘어 각 시기별로 아이의 문해력을 위해 부모가 어떻게 해줄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내 아이가 해당되는 영유아기는 특히 열심히 보았는데, 아이에게 단순히 글자만 읽어주는 게 아닌 문해력을 높여주는 책 읽어주기 방법이 상세히 나와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그림책 읽어주며 말놀이하기’에서는 실제 그림책 14권을 선정해서 어떻게 읽어주면 되는지 단계별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부분을 잘 읽어서 체득한다면 아이에게 책 읽어줄 때 더 효과적으로, 더 풍부하게 읽어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이번에 초등학생 어휘력 향상을 위항 워크북이 추가되어 나온 특별 한정판이다. 내용이 너무 좋아 테스트해보고 싶지만 아이가 어리니 초등학생인 조카들을 데리고 해봐야겠다. 

주위에 강력추천하고 싶은 책을 만나 기뻤다. 많은 부모들이 이 책을 읽고, 아이의 문해력을 위해 노력한다면 우리나라의 미래가 조금 더 나아질 것 같다. 나도 책에서 나온 주옥같은 방법들을 잘 정리하여 아이의 문해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