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가 사랑한 나무들 - 명화 속 101가지 나무 이야기
앵거스 하일랜드.켄드라 윌슨 지음, 김정연.주은정 옮김 / 오후의서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무는 어느 위치에 심어졌는지, 주변과의 어울림과 어떤지에 따라 같은 수종이어도 차이 남을 느낀다. 얼마 전 집 앞에 늘 보이는 돈나무의 빨간 열매를 마트 가는 2차로의 가로수로 쭉 심어진 걸 보고, 또 다른 매력에 아이와 함께 감탄을 했다. 세상에는 아름다운 나무가 너무 많음을 다시금 깨달았다. 이렇게 세상의 많고 다양한 나무에 감명받은 화가들은 나무를 주제로 어떤 그림을 그렸을지 궁금했다. 그래서 읽게 된 <화가가 사랑한 나무들>, 명화 속에 녹아 있는 나무 이야기가 기대되었다.

속에 담겨 있는 나무들은 종류만큼이나 그림 기법도 다양했다. 책에는 화가 21명의 그림 110개가 담겨있는데, 고흐, 모네, 클림트와 같이 대중적인 화가의 그림을 비롯해 나무를 표현한 낯선 화가들의 그림까지, 나무를 주제로 많은 화가들이 그림을 그렸음에 감탄했다. 그림이 주는 느낌도 다채로웠다. 스산한 나무의 그림, 쓸쓸한 나무, 따뜻한 풍경 속에 녹아있는 나무, 판화로 잎맥까지 드러날 같은 느낌의 나무, 사진을 찍어둔 아닐까 착각할 만큼 선명한 나뭇잎 각각 그림에서 느껴지는 나무의 생명력이 달랐다. 명화를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느낌인데, 작가와 작품에 관한 소개 글까지 읽으면서 감상하니 작품이 친숙하게 다가왔다. 자연을 가까이 두면 마음이 한결 따뜻해진다. 명화 나무들 역시 위대한 대자연의 숨결을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컬러로 접하는 나무 명화, 숲이 그리울 때마다 펼쳐봐도 힐링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