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유치원 - 우리 아이 문해력 발달의 모든 것
최나야 외 지음 / EBS BOOKS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에 대한 관심은 육아트렌드처럼 높아졌다. 많은 미디어에서 문해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다 보니, 나 역시 나도 모르는 사이 문해력의 중요성이 머리에 각인되었다. 하지만 문해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내 아이의 문해력을 어떻게 키워줄 수 있는지 방법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 서울대 교수가 문해력 관련된 책을 출간한다고 해서 출간 전부터 관심을 갖고 있었다. <문해력 유치원>은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교수인 최나야 교수가 정리한 문해 놀이 활동의 집대성이다.


<문해력 유치원>의 책 첫 부분을 살펴보면, 문해력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구성, 유아기의 기초문해력의 요소들을 잘 정리된 교과서처럼 읽을 수 있다. 4장에 걸친 이 설명은 너무나 중요해서 달달 외우고 싶을 정도의 설명이다. 

이 책의 장점은 문해력 6대 요소인 음운론적 인식, 이야기 이해력, 어휘력, 소근육운동, 기초쓰기, 기초읽기를 고루 발달시킬 수 있는 문해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마다 부족한 요소를 중점적으로 놀이를 통해 자극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내 아이에게 다른 요소들보다 두드러지는  ‘어휘력’과 또래보다 부족하여 신경써서 발달시켜줘야 하는 ‘소근육운동 자극’이 어떻게 문해력과 관련지어 추후 학령기때 아이의 학업성취와 읽기 능력에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막연하게 중요할 텐데 생각했던 소근육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어, 지금이라도 부지런히 자극해서 발달시켜 나가야겠다고 느낄 수 있었다. 


4살 아이를 가정보육하면서 놀이방법이 다양하지 못해 늘 아쉬웠는데, <문해력 유치원>을 가득 채운 놀이방법들을 보고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간단하게 당장 할 수 있는 것으로 시도해 봤는데, 새로운 놀이법에 아이는 너무도 좋아했다. 이 책에 소개된 놀이법들이 더욱 좋았던 점은, 각 놀이별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문해요소들이 있어 내 아이에게 더욱 필요한 놀이법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부족한 부분은 놀이로 채워줄 수 있기에 고른 기초문해력 발달을 추구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에 나오는 놀이법들을 틈틈이 익혀 아이의 문해력을 위해 도움이 되는 놀이시간을 가져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