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혁명 - 이시형 박사의
이시형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5월, 6월은 참 힘들었던 두달이였다.

원래 지병이 있었는데 면역이 떨어져서 두차례 병원에 입원을 하며 몸이 바닥을 치는 경험을 하였다. 면역강화, 정말 절실하지만 돌이 막 지난 아기를 키우면서 내 몸까지 돌보기란 정말 정말 쉽지 않았다. 

막연하게 ‘면역력을 강화시켜야지’ 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사실 잘 챙겨먹기, 잘 자기 외에 어떻게 해야 면역력이 강해질 수 있는지 알지 못했다. 

몸에 대해, 그리고 면역에 대해 알고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고, 효율적으로 면역을 증진시키고 싶었다.

이시형 박사님이 제안하는 생활 속 습관들과 식사습관을 조금씩 개선한다면, 약하기만 한 몸이 조금씩 회복될 것 같은 기대감에 책을 읽었다. 


<면역혁명>에서는 우선 코로나 시대에 면역력이 왜 중요한지 서술하고 있다. 특히 예방의학면에서 중요한 점을 강조하며,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과 면역 반응을 완화시키기 위해 섭취해야할 그리고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2장인 ‘당신의 면역 나이는 몇 살입니까?’은 주옥같은 내용이 가득하다. 막연한 면역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려주고 면역이 우리 몸을 어떻게 지켜주는지, 면역이 떨어지면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지와 같은 과하걱 지식을 알려준다.

3장과 4장은 실제로 면역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면역을 키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이라고 한다. 이 음식을 어떻게 먹는지가 면역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데 이 또한 실천이 참으로 어렵다. 그래서 나는 이미 완독을 했지만 이 두 챕터를 자주자주 읽으면서 되새김질 하려고 한다. 중요한 사실인데 자꾸 까먹거나, 실천에 옮기는 노력을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부차적으로 자연과 유기농이 왜 필요한지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또한 마지막 장을 통해 코로나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코로나는 너무나 고통스러운 현재 진행형 사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진짜 중요한게 무엇인지 알려주게 된 것 같다. 면역,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그동안 등한시 되어온 것 같다. 지금이라도 면역의 중요성을 깨달았으니, 이제 면역을 위한 생활 속 실천이 필요하다. 부디 내가 이 책을 자주자주 읽으며 면역 증진을 통해 내게도 면역혁명이 일어나길 간절히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