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讀 기記 행行 다이어리 - 읽고 쓰고 행동하면 인생이 바뀐다!
유근용 지음 / 코쿤아우트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1.다이어리 쓰기(기록)를 통해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데 전부터 관심이 많이 가는 주제이다. 또 이미 20공 다이어리를 쓰고 있긴 하지만 아직 뭔가 부족한 것 같고 꾸준히 쓰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했었다.기록(메모하기)와 다이어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많은 기대가 되었던 책이다. 그리고 또 이 책을 통해 다이어리를 '꾸준히'쓸 수 있는 확실한 동기부여도 얻고 싶었다.


2.글쓴이가 말하는, 인생을 변화시키는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다이어리를 쓰는 것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어보면 다이어리 쓰기가 필요한 이유, 다이어리를 쓰면 좋은 점과 꾸준히 쓸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샘플 예시를 통해 이 다이어리를 어떻게 써야할지 어렵지 않게 감을 잡을 수 있다.


3.이 책에선 다이어리는 빼곡하게 기록해야할 필요없이 매일 하루에 한줄만이라도 써보라고 권장하며 작은 기록이 꾸준히 쌓이다보면 커다란 힘이 된다고 한다. 다이어리를 꾸준하게 쓸 수 있는 팁을 읽어보니 결국 다이어리 쓰기를 중단하지 않기위해 제일 중요한 점은 다이어리 쓰기에 '부담을 갖지 않는' 것인 것 같다. 다이어리를 쓸 때 욕심이 앞서 꼭 많은 내용을 써야한다는 압박감을 가질 필요가 없으며, 글씨가 예쁘지 않다고 쓰기를 망설이지도 말고(오히려 낙서하듯이 편하게 쓰라고 한다), 어떻게 써도 잘못된 메모는 없으니 떠오르는대로 '아무거나' 쓰라고 한다. 그리고 다이어리를 쓰지 못한 날이 있어도 언제든 다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니까 스트레스를 받지 말라고 하는데,

덕분에 내가 20공 다이어리를 쓰면서 제일 스트레스를 받았던 부분(쓰다가 중단하게 되는 것)에 대해 마음이 많이 편해졌다.


중요한 것은 내가 다이어리에 남긴 기록을 '다시 읽어보는 것'이 포인트라는데 이 또한 내가 20공 다이어리를 쓰면서 제일 미흡했던 부분이었다. 이제부터라도 내가 남긴 기록을 수시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4. 솔직히 직접 써볼 수 있는 다이어리의 분량보다 메모와 다이어리 활용법과 예시를 좀더 많이 다뤄주길 원했지만 그래도 필요한 알짜배기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았다. 특히 다이어리 쓰기에 대한 부담이나 이렇게이렇게 써야한다 라는 강박관념이 많이 없어졌다. 또 양식이 복잡하지 않게 구성되어있어 금방 적응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 사람은 다음과 같다.

-삶에 변화를 주거나, 성장하고싶은 용도로 다이어리(기록)를 어떻게 쓰면 좋은지 참고하고 싶은 사람.

-독서노트와 다이어리의 결합상품을 써보고 싶은 사람 등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