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초등 글쓰기 1 : 이솝 우화 편 - 3질문으로 익히는 글쓰기 습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초등 글쓰기 1
장성애 지음, 서정선 그림 / 시소스터디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솝우화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들,

평소에 책 읽어주는 시간이

항상 부족해 미안하던 차에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초등 글쓰기

- 이솝우화 편>을 만날 기회가 찾아왔다

모든 아이들이 재밌어하는

이솝우화가 담겨있는 책이라서

이미 알고있는 이야기를 먼저 골라서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볼 수 있겠다

질문

사실 아이에게 하브루타 식의

질문과 대답을 다양하게 이끌어내며

독서 후 활동을 해주고 싶지만

내가 좋은 질문을 못 만들어내

항상 아쉬웠는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초등 글쓰기>

책에서 질문을 해주고

다양한 생각을 소개해 주고 있어서

어른인 나 조차도

' 아, 이런 생각을 이끌어 줄 수 있겠구나 '

싶고 우리 둘째 뿐아니라

딸도 같이 해주고 싶은 생각이 든다

교훈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이라는

제목을 붙인 이유도

책 앞장에 소개 하고 있는데

한 이야기에서 이야기 하는 교훈은

한 가지만 있는게 아니라고,

지금까지 착한 애, 나쁜 애 정해뒀던

주인공들의 입장에서

각각 어떻게 행동해야 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총 4장으로 구분되어있는 책 속에서

5개의 이야기씩

총 20가지의 우화가 담겨있다

해와 바람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여우와 두루미

은혜갚은 생쥐

황금 알을 낳는 거위

욕심 쟁이 개

토끼와 거북

여우와 신 포도

양치기 소년 등등

이야기를 통해서

배려, 가치, 절제, 진실을

배워볼 수 있다

먼저 1장에서, 2장에서

어떤 이야기를 읽고 싶은지

아들이 선택해서

활동을 진행해 봤는데

이미 많은 아이들이

알고 있을 이야기라서

더 재밌게 활동 할 수 있을 것 같다


활용 방법

아이와 함께 재밌게 활동 할 수 있도록

책을 활용하는 방법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귀여운 그림과 함께

짧은 이야기를 읽고

1. 글에서 중요한 부분을

다시 한번 되짚어 볼 수 있도록

질문 3가지를 함께 실어두었다

2. 토의 형식의 말풍선 4개를 통해

각각의 주인공 입장에서

상황을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그래서 <여우와 두루미> 이야기에서도

그저 서로의 먹는 방식이 다르구나,

두루미가 복수했네, 등의 얕은 생각이 아닌

두루미도

자신은 넓은 그릇으로는

못 먹겠으니 바꾸어달라고

설명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혹은 여우도

두루미가 왜 음식을 못 먹고 있는지

물어봤어야 된다는

다양한 의견들이 수록되어있다

자신의 생각

4가지 의견들이

여우의 입장에서, 두루미의 입장에서

각각 다르게 설명되고 있어서

더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제일 좋았다

그래서 누가 더 잘못을 했는지,

만약 내가 여우 / 두루미 라면

어떻게 행동했을지 등의

글로 적어보며

자신의 생각을 다질 수 있도록

해주는 활동이 이어지고

마지막에는 한 편의 글로 적어보는

활동이 나오는데,

아들은 최근에 했던,

그림으로 독후감을

그려보던 활동이 좋았었는지

마지막 칸에는 그림으로

자신의 생각을 그려보고 싶다고 해서

그림으로 그려보았다

(아이가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라면

좋아하는 방식으로

활동하면 더 좋겠다^^)

아직 한글을 모두 떼지 못한

초등 1학년이지만

한 이야기가 짧고, 익숙한 이야기를 통해

독서 논술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라서

아이도 좋아했다

아직 집중시간이 짧은

초등 저학년 친구라면

매일 한 이야기씩 끊어서

재밌게, 자신만의 방법으로

활동을 이어가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