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교실 - 아이의 미래,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다이앤 태브너 지음, 우미정 옮김 / 더난출판사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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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공과 행복 



이 두가지를


아이들이 선택 할 수 있도록


노력한 서밋 스쿨 교장,


다이앤 태프너 



말도 안 된다고,


현실 불가능이라고 이야기하는


"1인 맞춤형 교육"을 실천한다



그 결과 99%가 4년제 대학교 합격



어떻게 한 명 한 명


맞춤형 학습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었을까


프로젝트 기반 학습


PBL 


즉,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시간이 많이 걸리고, 복잡하다는 등의


이유로 대부분 학교는 활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연구결과 프로젝트 로


학습했을 때 더 오래 기억하고,


더 깊이 이해한다



알맞게 활용할 수 있고,


비판적인 사고력에 


더 놓은 점수를 보인다



배움에 대한 열망


또한 훨씬 크다 _101쪽



PBL은 문제해결 학습의 일종으로



팀을 구성해


문제를 발견하고, 대안을 제시,


정책 실행, 결과 분석 등의


단계들을 거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학습 방법이다


멘토


저자가 이끄는 서밋스쿨의 교사는 


성적 채점용 기계가 아니다



얼마나 잘 하는지 방관 하는것이 아닌



학생이 실험하고, 학습을 하는데


도와주어 정확히 알도록 해준다



그래서 서밋 학생들은


그 과정을 통해 


자신들이 생각지 못한 것을 


멘토를 통해 알게 되어 


흥미를 느끼고 더욱 열심을 낸다



또한 계속 같은 그룹의 


15 ~ 20명의 학생을 



다음 학년이 되어도


같은 멘토가 담당하기 때문에



아이 각각의 특성과 가정환경 등


잘 알고 있다


자기주도 학습


멘토는 아이들이 직접


주제를 정하게 하고


그 주제에 대해 어떻게 접근할 건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켜봐준다



학생들도 처음에는 


서툴어 포기하고 싶어하지만



멘토의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목표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니



60분 수업시간 내에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다음에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겠다, 


혼자보다는 팀을 이뤄 해야겠다 등의 


방법까지도 스스로 찾게 된다



여기서 교사의 역할은


질문에 대답해 주고,


지도를 해주지만



주도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이야기 한 


자기주도 학습 방법을 익히게 해준다



협업


사진에서 처럼


요구되는 자질은 문제해결능력이상으로


리더십과 협업이다



개인보다 팀이 의사결정 시 


66% 더 나은 결정을 한다는 연구결과와



그 팀이 연령, 성별, 지리적 위치 에서


다양성을 가졌다면



비율이 87%까지 올라간다.



그러나 협업은 회사나 학교에서


자연적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대개 학교와 기업은 


경쟁으로 정의되는 문화를 갖고있다



학교들은 몇가지 가치있는 능력에 대해


가장 뛰어난 학생을 선별해


깔대기를 통과하게 함으로써



다른 삶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됐다



오늘의 현실은 고등학교 중퇴자,


고등학교졸업자, 대학 졸업자의 차이가


매우 극명하며


그 격차는 나날이 커지고 있다 _187쪽



이 외에도 성공습관,


호기심중심의 지식,


보편적인 역량,


구체적인 다음단계 등을 제시하며



아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키워준다



육아도서 최고의 교실


다이앤 태브너



마지막 장에서는


이 책을 읽고 나서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한다



지금 실행하고 있는 


교육방식의 문제점,



부모, 교시, 멘토 사이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역할을 묻는 질문 등



스스로 천천히 돌아보며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육체계가 바뀌는 그날을 


두 손 모아 기달릴 것이 아니라



집에서 먼저 실천을 해야겠구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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