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명 리더의 고민 - 승리하는 조직, 성취하는 직원을 만드는 팀장 수업
아사이 고이치 지음, 임해성 옮김 / 더난출판사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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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체적


구체적인 답변을 원한다면


구체적으로 질문하라고 이야기 한다



특히 업무 경험이 적은 직원의 경우는


자신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든 팀원들에 대해서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등의


중요한 내용은


메모하는 습관을 꼭 가지라고 한다



생각은 정말 순식간에 스쳐지나가고


발자국 조차 남기지 않는 애라서


꼭 메모는 필수 라는 점에 공감한다



칭찬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하듯



사람은 누구나 인정 받고 싶고,


칭찬받고 싶어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칭찬을 해야 될까?



어른도, 아이도 모두 마찬가지로


결과에 대한 칭찬 보다는



열심히 노력한 과정에 대한 칭찬을


더욱 보람을 느끼고


성취감을 느낀다



당연해 반대말



당연해의 반대말은 무엇일까



<1만명 리더의 고민>에서는


고마워 라고 정의했다



당연시 여기는 일들을


고맙게 느끼고 


상대방을 존중한다면



든든한 동료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할 시간


회의 직전에 두꺼운 자료를 배부하고,


설명이 끝나자 마자


"질문 있습니까?" 


질문을 하는 형식 _198쪽



많은 기업의 회의실에서 보이는 현실이다



하지만 의견을 내놓는 사람들은


제한적이다



왜 일까?



저자는 생각할 시간을 주라고 이야기한다



1. 회의 2주 전에 자료를 배부한다



2. 자료 정독 후 미리 질문을 만들어 간다



이해하기 어려웠던 점, 


효과적인 실행 아이디어,


시책을 실행 시 요청사항 등



3.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소그룹 5명 정도로 나누어


진행자와 함께 토론을 진행한다



4. 소그룹 이후 전체 토론으로 넘어와


회의를 진행한다 _198쪽



이렇게 진행방법을 바꿨더니


지금까지 발언을 주저하던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이야기 한 것들이


현실에서 실행이 되기 때문에



크게 보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아사이 고이치 저자는


1만명의 리더들과 고민을 상담하고


해결책을 줬는데,



신기하게도 많은 리더들이


고민하고 개선하고 싶어하는 내용은


비슷하다는 점이다



50가지의 고민과 해결책을


<1만명 리더의 고민> 책에 소개했다



직장에서의 협업,


의사소통, 개선하고자 하는 것들을


상세히 현실적인 조언들이 


가득 적혀있기 때문에



실제 리더 뿐아니라


중간 위치에 있는 팀장, 사원 모두가


알고 있으면 


활용하기 좋은 내용을 담고 있다



새롭게 리더가 된 사람,


다른 부서로 발령 된 분


모두가 필요한 내용들이다



팀원 전체가 분위기도 좋아지고,


일의 성과까지 기대해 봐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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