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으면서 치료하는 아토피 요리혁명 : 약죽편 아토피 요리 혁명 시리즈
한명화 지음, 박건 감수 / 열린시대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한의사 한명화가 아토피의 예방과 치료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식법과 음식을 소개하여 아토피피부염뿐만 아니라 여타의 다양한 다른 질병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다. 효과가 아직 확립되지 않은 민가요법이 아니라 본이 되는 식생활과 운동을 먼저 점검하고 몸에 맞는 음식과 올바른 식법을 병행할 때 가장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아토피는 그리스어로 이상한’, ‘부적절한이란 의미로 음식물 혹은 흡입성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비정상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일컫는다고 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인용하자면, “현대 사회에 만연한 환경오염이나 스트레스, 식습관의 문제와 더불어 급격한 환경변화 등은 체내에서 열과 독소를 발생시키는데, 이 열과 독소가 피부로 표출되면 아토피피부염이라 하고 코 점막에 문제가 생기면 알레르기성 비염, 호흡기 점막에 문제가 발생하면 천식이라 일컫는다고 한다.

이렇게 복잡한 아토피피부염의 원인을 제대로 알고 치료하는 것이 이 책이 전하고 싶은 메시지이다. 그래서 그런지 아토피 요리혁명은 아토피 치료에 필요한 음식과 그 관리 그리고 단백질과 그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에 대해서 단계별로 맞춤형 지식을 선사해 주고, 특히 아기의 이유식의 경우, 단계별 이유식 진행방법 및 아토피 환아의 이유식 레시피 그리고 개월 수에 따른 시기별 관리법을 순차적으로 설명하여 누구나가 따라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하고 있다.

 

먹으면서 치료하는 아토피 요리혁명의 약죽편은 아토피를 치료한고 기력 회복을 위한 약죽요리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즉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과 같은 아토피성 질환의 치료를 위한 음식관리에 있어 중요한 것은 무엇을 먹느냐 이전에 어떻게 먹느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과식, 폭식, 야식을 하지 않고 육류나 유제품, 밀가루가 들어간 음식을 피하면서 약죽을 먹는 동안 되도록 간식을 줄이고 치료에 정성을 다하라고 충고한다.

육수를 만들고 약죽을 만드는 법을 재료에서 비율까지 한 번 해봄직한 레시피들이 가득하다.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아토피를 알고 있는 만큼 자연 치료법으로 즐기기에 너무도 좋고 특히, 아토피 치료의 자세한 해설서라는 느낌을 받아서 손쉽게 따라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는 좋은 건강보호 책으로, 읽으면서 건강을 느끼는 값진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