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설계 원칙 - 막다른 골목 없이 진화하는 시스템 개발하기
크리스 핸슨.제럴드 제이 서스먼 지음, 류광 옮김 / 한빛미디어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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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자라면 누구나 외부 조건이 변경되더라도 손쉽게 혹은 약간의 수정만으로도 문제없이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미쳐 생각지 못>한 변경 사항에 의해 기존에 작성했던 코드를 수없이 수정한 경험이 많다보니 이러한 유연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항을 고려해서 설계해야 하는지 무척 궁금했다. 그러던 중 한빛미디어 서평 이벤트에서 이 책을 보고 도전하게 되었다.

 

독서하면서 느낀 첫 생각은 내용이 생각보다 많이 어렵다는 것이었다. 나름 프로그래밍 경험이 많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이 책의 생소한 IT 전문 용어와 Scheme이라는 처음 보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코드는 잘 이해가 가지 않았다. 보통 컴퓨터 책을 읽을 때는 내용이 잘 이해가지 않더라도 예제 코드를 보고 이해를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불행이도 이번 건은 이러한 방식을 적용하기는 어려웠다. 다만 유연한 소프트웨어 설계 원칙이 생체계의 동작 방식에서 일부 착안되었다는 점은 무척 신선했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 대해 평가하자면...

*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전문 용어, 익숙치 않은 언어로 작성된 코드 예제)

* Scheme이라는 함수형 언어에 가까운 언어를 선행 학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야 예제 코드를 이해할 수 있고 그나마 난해한 내용을 조금 더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해 깊이 있는 배움을 원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추천은 어려울 듯.

* 내용을 이해할 수만 있다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써 많은 성장이 기대되는 책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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