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쟁에서 찾은 세계 지리 이야기 ㅣ 생각하는 어린이 사회편 9
김정희.양수현 지음, 박선하 그림 / 리틀씨앤톡 / 2023년 7월
평점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리에 대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흥미로운 이야기로 여러가지 사실을 알려주는 유익한 책이예요.

6가지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이 책에서 저희 아이는 제 1장 <얼지 않는 항구를 차지하라! 크림 전쟁>을 인상깊게 읽었다고 해요. 온화한 기후로 인기있는 휴양지인 크림반도는 천연자원이 풍부해 '흑해의 보석'이라고 불린다고 해요. 이러한 것을 읽고 저희 아이는 크림반도에 꼭 방문해보고 싶다며 호기심을 보였어요. 러시아의 크림반도에 있는 항구 도시 세바스토폴에 살고있는 아나스타샤라는 아이의 이야기를 통해 전쟁의 참혹함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어요. 러시아 등의 여러 나라들이 크림반도를 둘러쌓고 벌인 전쟁에 대해 배워보았어요. 그리고 왜 이러한 전쟁이 일어났고 그로 인한 이익우 무엇인지에 대해 간단한 지도와 함께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저희 아이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고 해요.

세계에서 제일 넓은 땅은 유라시아 대륙에 있는 러시아예요. 하지만 땅의 대부분이 추운 극지방에 위치하고 있어서 겨울에는 바다가 꽁꽁 어는 지리적 약점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저희 아이는 이 책을 통해 알게되었다고 해요. 더 넓은 세계로 뻗어 나가고 싶은 야망을 품게된 러시아가 얼지 않는 항구를 얻기위해 벌인 전쟁과 크림반도의 경제적 가치를 읽으면서 지식을 쌓을 수 있어 유익했어요. 또 크림반도가 여러번의 전쟁 끝에 러시아의 영토가 되었지만 국제 사회는 이를 인정하고 있지 않다는 것에 놀라기도 했어요. 이밖에도 제 2차 세계대전, 수에즈 전쟁, 시에라리온 내전, 베트남 전쟁 등을 통해 세계 지리에 대해 배워볼 수 있는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생각을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