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SQL 200제 - PL/SQL
유연수 지음 / 정보문화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로그래밍에서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것이 파이썬일 것이다. 그밖에도 수많은 프로그래밍 파일과 기술들이 나타나고 있지만 SQL같은 데이터 검색 관련 기술이 바탕이 되고 있다. 특히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수많은 데이터들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대량의 데이터를 정리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런 기술을 다루는 전문가 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도 SQL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빅데이터의 시대에서 사는 지금의 사람에게 '데이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언젠가 미래에서는 데이터가 생활에 깊숙히 침투하여 나에게 맞는 생활패턴 및 좋은 습관을 알려주게 될 것이다. 특히 코로나 사태를 맞이함으로써 전염병의 전파와 예방을 위해 감염자의 관리를 위한 데이터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특히 IT 강국인 한국에서는 코로나에 대한 빅데이터를 잘 구축하여 감염자의 수와 동선파악을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국민들에게 잘 전달함으로써 코로나를 잘 관리하고 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우리는 코로나 사태를 통해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이를 다른 분야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프로그래밍을 접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SQL이라는 단어는 매우 생소하다. 그리고 매우 어려운 분야라고 느낄 것이다. 그렇기에 이책은 프로그래밍에 막 관심을 가지게 된 사람들을 위해 제작되었다. SQL이란 무엇이고 SQL을 프로그래밍하기 위한 오라클 프로그램의 설치방법부터 머신런닝을 구현하는 과정까지 500쪽에 달하는 분량으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생각보다 많은 분량에 난감할 수 있기에 단기간에 파악하기 보단 차근차근히 이해하도록 설명하고 있다. 특히 작가는 1개월을 기준으로 꾸준하게 공부하도록 추천하고 있으며 친절하게 그림까지 넣어 설명하고 있다.

 

일반사람들에게 프로그래밍은 낯설고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지만 빅데이터의 시대에서 살아가는 사람으로써 한번쯤 데이터란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더 나아가 우리가 직접 프로그래밍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고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들은 도태될 것이라고 예상해본다. 물론 이책을 읽는다고 해서 내가 전문가 수준의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데이터에 대해 이해하고 나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인 SQL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