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실습 No.1 - 테마별 일상생활 다양한 주제 하브루타 실습 1
이일우 지음 / 피스미디어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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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미디어





하브루타 실습




하브루타는 '짝을 지어 질문, 토론, 대화,

논쟁'하는 교수, 학습형태로 수천동안의

유대인 역사를 통해 변함없이 전승되어 온

1:1 공부방법 입니다




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이슈는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인연합회에서

'클라우스 슈밥' 의장이 처음 제기했습니다

슈밥 의장이 바로 유대인입니다




세계 인구 0.2% 정도인 유대인이 세계 거의 전

분야에서 선도한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그들만의 큰 원동력이 바로

'하브루타'학습법이라는 것도요!!


어느 순간부터 육아, 교육, 도서, 사회,

티비 매체에서 큰 화두가 되고 있는 키워드가

바로 하브루타 이지요


저도 유대인의 학습법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관련도서를 읽어보면

아 정말 좋다 라고 느끼긴 했지만

질문과 토론이라는게 쉽지만은 않더라구요


 


 특히 대한민국 공교육에서 질문이란 그저

수업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라는

인식이 강하게 깔려있어서 질문 자체가

몸에 배어있지 않았기 때문인 듯합니다



하브루타 교육을 통해 보다 더 효과적으로

고등사교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교과내용뿐 아니라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이나 텍스트를

톻해 하브루타를 체화시키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도 하브루타 학습법에

익숙해져서 유대인처럼

세계의 주역이 되길 바라며...만나본 책은

바로 <하브루타 실습>입니다



책이라고 해야할까요..

워크북이라고 해야할까요

 

 

 

소금장수와 당나귀

타히티의 여인들

판사의 재판

엄마의 일기

아오~열받아!

심폐소생술

세계적 스타 4인

만원의 유혹?

민혁이네 가족여행

​불편한 부탁, 저 어떡하죠?

​노키즈존


 

 

목차가 일상생활에 많이 근접해있지요?

하브루타라고 하면 뭔가 두꺼운 책을 서로

번갈아 읽고 논쟁하고 토론해야 할 것만 같았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네요!!^^


게다가 질문의 분야가

뉴스, 기사, 역사, 시사,수필, 음악, 명화,

경제, 과학등 정말 다양한 주제라는 점!!




책에 실린 하브루타 핵심정리,자세한 개념들을

읽어보니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도 자세하게

또 구체적으로 나와있어서 하브루타를

제대로 실천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이 습관을 체득한다면 어마어마한

지적 재산이 쌓일 것도 분명합니다




 



 



뇌세포, 뉴런, 시냅스...단어만 들어봐도 하브루타와

뇌발달의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라는 것을

수 있었습니다 빠르고 정확한 분석, 추론,

판단, 결정이 요구되는 격렬한 토론이나 논쟁은

두뇌가 격동할 정도로 생각하게 되기때문에

하브루타가 두뇌를 발달시킨다는 것입니다!!



 






제가 앞서 <하브루타 실습>을 책일고 해야할지

워크북이라고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했지요^^

바로 이런 페이지 구성때문이였습니다


 


책 제목에 실습이라는 단어를

왜 붙였는지 알겠네요

이 책은 워크북의 형태를 많이 갖고있어요


글이 있고 글의 주제를 가지고 질문을 만들어 보고

서로 그 질문을 공유하고 대화하며 생각을

끄집어내는 활동 중심의 책이라 페이지에

직접 써보는 공간이 많더라구요



두 사람은 각자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위 내용을 핵심 단어나

짧은 문장으로 요약해서 써봐요

노인이 빵을 훔치지 않았다면

어떤 일이 생겼을까요?

아이의 기분을 단어로 써봐요

누구때문에?

왜?

어떻게 했는데?

왜 그랬는데?

언제?

무엇을 했는데?





아직은 하브루타가 익숙치 않을 아이들이라

이렇게 적어가며 몸에 체득한다면

나중에는 이 습관이 몸에 배여서

질문하는 버릇이 생길듯합니다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서 이런 문화가 꼭

뒷받침 되어주었으면...!!!


 





초딩 딸램이와 저는 <소금장수와 당나귀>를

읽고 하브루타 활동을 해보았습니다



아주 유명한 이솝우화이지요?!




 





재밌게 읽었습니다

하지만 읽고 끝나는게 아니라 하브루타 실습을

책에서 배운대로 해봐야겠죠






 



딸램이가 쓴 내용을 적어보겠습니다



위 내용을 핵심 단어나 짧은 문장으로 요약해봐요



소금자루를 당나귀가 짊어지고 좁은 길로 가다가

물에 빠졌다 몸이 정말 가벼워졌다

그 일을 반복하다가 상인이 솜을 자루에 가득 담았다

당나귀는 물에 빠지면 가벼워지는 것을 알고

물에 빠졌다 하지만 더 무거워졌다


 


ㅋㅋㅋㅋㅋ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자유롭게 만들어 보세요



1.당나귀는 소금자루보다 더 가벼운 솜을 매고서

왜 강물에 빠졌을까?


2.당나귀는 소금자루보다 더 가벼운 솜을 매고서

쉽게 나오지 못했을까?



3.당나귀는 왜 자기 꾀에 자기가 넘어갔을까?



오호 ㅋㅋㅋㅋㅋ

예리한 질문들에 물개박수 쳐주었습니다!!!



글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 보는 습관... 요거

정말 효과 짱인듯해요!!!!



 


활동을 하며 느낀점이나 시사점을 자유롭게

적는 곳에는...똑똑해야 하고 가기가 낸 꾀에

자기가 넘어가면 안된다고 했어요



그 후에 책에서 배운대로 토론을 하면서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지나치게 요령을 피우면 안된다는

이야기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하브루타를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

그 방법을 몰라 막막해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지침서라고 할까요?!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하브루타 실습>을

해보며 제 4차 산업혁명에 요구되는

지적 역량을 쌓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하브루타를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습관을 키우는데도 말이죠!!


<하브루타 실습>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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