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내가 우울증인 걸 알고 있다 - 글로벌 리더 기업의 인공지능 성공 스토리 50
버나드 마.매트 워드 지음, 홍지수 옮김 / 봄빛서원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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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의 시대가 다가 옴에 따라 발간된 책으로 글로벌 기업들의 인공지능의 현주소를 알수 있다. 50개 글로벌 기업들은 인공지능을 도입하여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각 기업들은 저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적용시켜 사용중이다. 알리바바를 시작으로 구글과 아마존등 1등 기업들의 현재를 보여준다. 빅데이터 없이는 인공지능은 단순히 테크놀로지에 불과 하다. 그 빅데이터가 딥 러닝과 머신 러닝을 거쳐 기업이 원하는 기술을 구현하게 해준다. 알고리듬을 통해 판매등에 구현하는 알리바바나 아마존이 있는가 하면 보다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매우 정교해야만 할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알파벳같은 기업도 있다.

인공지능의 알고리듬이나 기술에 대한 설명보다는 현재의 인공지능이 우리에게 얼마나 가깝고 다양하게 와 있는지 50개 기업을 통해 알수가 있다. 인공지능은 생각보다 다양하고 밀접하게 우리 곁에 있었다. 이것은 한편으론 우리의 모든것이 노출되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양면적 의미를 모두 내포한 책의 제목처럼 페이스북은 매순간 우리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있다. 머지 않아 말하지 않아도 알아서 기상 알람을 해줄것이며 순간의 기분까지도 파악하여 음악을 틀어줄수도 있다. 반면 그만큼 사생활의 세세한 부분까지도 노출될 수 있기에 그에 따른 보안책도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그럼에도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을 것이다.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삶을 누릴수 있게 해줄 것이다. 넷플릭스의 고객 맞춤형 영화추천 알고리듬은 이미 한참전부터 효과적으로 쓰여지고 있다. 스타벅스가 언제 고객기분을 미리 파악하여 커피를 주문할까요? 라며 물어 올지 모른다.

많은 기업의 인공지능을 향한 치열함을 알수 있다. 아직도 초기인 인공지능의 기술과 점점 쌓여가는 빅데이터로 그들이 어떻게 경쟁하고 노력하는지 50개의 사례들은 매우 흥미롭다. 한가지 아쉽다면 50개중 우리의 기업은 삼성 단 하나라는 점이다. 국내기업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책도 있으면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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