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 5 BM-innovation ways
은종성 지음 / 책길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혁신에 관한 책이다. 세상에는 수많은 혁신들이 존재해 왔었다. 작은 혁신부터 인간의 삶과 역사를 바꾸어 놓는 거대한 혁신까지 인간의 역사는 진보와 혁신의 역사였다. 클레이튼 크리스텐슨이 주창했던 파괴적 혁신부터  존속적 혁신처럼 혁신이나 혁명은 끊임없이 발생되며 그에 따라 다양한 이론과 책들 또한 발간이 되고 있다.

저자 역시도 서두를 혁신은 언제나 존재 했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창업과 비즈니스 전문가인 저자가 말하는 혁신은 어떤것인가? 저자는 5가지로 정리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5BM-Innovation Ways 라 이름붙여진 방법론은 경쟁이냐 비경쟁이냐 고객중심인지 기업중심인지 등을 먼저 나누어 제시한다. 주체와 대상을 정하고 그에 맞는 혁신을 해야 한다는것이다. 각 장 마다 그에 맞는 기업들을 사례로 들고 있다. 익숙하고 친근한 기업들의 예들은 이해하는데 편하게 다가 온다.

마지막 장은 앞의 네 분야를 모두 아우르는 통합의 방법론이다. 걔중엔 벤치마킹을 멈추라고 하는 내용이 있다. 흔히 벤치마킹을 기업이 실패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고 있는 상식에 비춰보면 의외의 주장인데 핵심은 벤치마킹이 모든 기업에 적용될수도 없고 한계성 때문이라고 말한다. 결정적으로 4차산업시대의 기업들은 대부분 전통적 기업과는 다른 유형이라 벤치마킹의 적용이 어려운것을 이유로 들고 있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기업들 모두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혁신은 언제나 존재했지만 또 그만큼 쉽지 않은 일이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저자의 생각들이 절대적인것은 아니겠지만 기업가나 개인들에게도 참고할점은 분명 있을것이다. 기업경영계발서의 도움이 될 부분은 내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