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Way 엘지 웨이 - 세계적 기업은 왜 기본을 말하는가
노경목.고재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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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과 가전의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엘지전자. 하지만 삼성과는 다르게 엘지는 오뚜기와 함께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표면적으로 정치관련 비리라던가 그룹 승계문제등 각종 잡음이 없는 착한 이미지때문이 아닐까 여겨진다.

삼성의 이병철이나 현대 정주영회장등 1대 창업자의 미담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회자되고 알려졌지만 상대적으로 엘지 총수의 이야기는 별로 알려진것이 없다. 몇년전인가부터 고객들 스스로 엘지의 미담등을 인터넷으로 공유하거나 광고 못하는 엘자전자의 제품들이 안타까워 거꾸로 소비자가 기업과 제품을 홍보해주는 아이러니한 상황들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그제서야 기자들의 관심을 끌며 언론을 통해 총수와 기업의 미담들을 기사화하기 시작했다. 삼성과의 경쟁사로서 여러가지로 비교되기도 하며 창업자인 1대총수들의 기업마인드와는 차이가 나는 후계자들의 각종 비리와 2대,3대 오너들의 많은 문제들과는 다른 행보를 걷는 엘지그룹의 이미지는 그렇게 착한기업, 애국기업으로 다가오며 많은 국민에게 특별한 대기업으로서 존재하게 된다.

그럼에도 저자들이 언급하듯 정작 엘지에 대해 대중이 알고 있는것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정도였다. 그런 이유로 이 책을 쓰게 됐다고 하는데 이제라도 이런 책이 나온것에 반가움을 느낀다. 일본등 외국 기업가들의 평전등은 다양하게 소개된 방면 정작 엘지와 구본무 회장에 대해서 알수 있는 책이 없었다는것이 한편으로는 의아했다.

70주년이 지난 엘지의 숨겨진 이야기들, 여러 미담들과 기업정신. 최근 읽은 마쓰시타나 이나모리 가즈오의 평전을 읽으면서도 국내 기업인의 제대로 된 평전이 있으면 좋겠다고 하던 차에 만난 책이라 더 재미있고 반갑게 읽을 수 있었다. 일본 총수들 못지 않은, 더구나 같은 민족이기에 더 와닿는 엘지의 이야기들은 뭔가 뿌듯하고 자랑스러운 마음을 가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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