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문해력 - 우리 아이 문해력 탄탄하게 키우기 프로젝트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최나야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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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안들어본 어머님들은 없으실거라생각한다..!!

그만큼 내아이의 문해력뿐만아니라 우리사회의 문해력에대한 인식과 중요성등등

많이 고민하고 노력해야하는 부분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문해력유치원이라고 EBS방영하는 프로그램도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짧게라도 보셨을거다

그때 나도 우리 딸의 문해력에대해 고민하고 육아환경에대해 다시 생각해보게되는 계기가되었다

책도사고 최나야교수님이이끄는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문해력 강의도 신청하여 들었다

그러나 생각보다 실천하기 쉽지않았고... 작심3일(?)이랄까....아니.. 사실 내가 이렇게 노력하는데

아이의 피드백이 좋지 않아서 사실 힘이..빠졌다....

그러나 아이가 한글에 관심을 가지게되면서 이대로는 안되겠다 생각했다!!!

다시 마음을 다잡고 아이의 문해력을위해 조금씩이라도 매일 노력할수있는것들이 무엇이있고

내가 할수있는것들을 기반으로하여 아이의 문해력 환경조성을 해주어야함을 다짐하였다

문해력이라는것이 세상의 이목 아니 아이를키우는 부모들의 이목(?)을 끌기시작하면서

흘러나오는 문해력에 관한 정보들.... 너무 많기도하고... sns를보면 사실 나는 이렇게까지는 못해주는데..? 싶은 모습들도 간간히 보게된다... 사실 이런건 나의 의지만 약하게 만들뿐...

내가 좀더 잘할수있는 나의 장점을 살려 아이와 즐겁게 문해력을 기를수있는 환경을 만들기위해

최나야교수님께서 집필하신 문해력에 관련된 책을 읽어보았다!!

우선 유아기 부분만 집중해서 읽고 중요하다 생각한 부분을 표시했는데....

뭐... 거의다... 중요하다고 체크되어있다... 하하!!

알고있으면서도 나의 육아관을 흔드는 다른또래친구들의 모습을 보면서 커져있던 불안과 걱정들을

책을 읽어가면서 잠재울수있었다..!!!

사실 2019년도에 태어난 우리 딸과 함께 태어난(?) 2019년 개정 누리과정!!!

우리딸이 앞으로 유치원을 졸업하고 초등학교에가기전 준비하는과정을

이 누리과정을 통하여 세상을 알아가고 베워가게될텐데 관심이 안갈수가 있나!!!

이 개정누리과정도 참고로 넣어주시니 매주 유치원에서 주시는 주활동과 비교해 보았을때

유치원에서 지도하고 목표로하는 수업들을 보면 하나하나 의미있는 수업들이었구나!!!

가정에서도 그주차에맞게 함께 착!착! 책을읽거나 환경을 구성해주면 도움이 될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사실... 우리아이가 한번에 잘알고 이해하기를 바라는마음에

이상한 외계어(?)를 쓰면 고쳐주기 바빳는데... 이 부분을 읽으며 많이 반성하게되었다^^

자연스러운 과정이었고 우리딸이 처음 자신의 글자를 적기 삼일전!!! 이상한 외계어를 막 적어되던것이

뇌리를 스쳐지나갔다...! 아이가 조금 컷다고 밀어붙이거나 고쳐드는 나의 육아태도에 잠시 반성하고 돌이켜보게되고

아이를 믿고 기다려 주어야겠다!!! 생각하게 되었다^^

사실 ORIM에서 실린 질문들을 찬찬히 고민해 보았을때

하나라도 네!!라고 자신있게 대답할수있는게 없어서 너무 부끄러웠다....ㅜㅜㅜ

책을 읽으면서도 일상생활을하면서도 그속에 숨겨둔 문해력에관한 전략적 환경들과 행동들이

필요함을 깨달으며...!!! 책만 집에 들일것이아니라 아이가 어떻게 관심을가지고 흥미를 가지게될것인지 생각하게되었다

문해력이라는것이... 단순히 글자를 잘읽고 문장을 이해하고 문단을 해석하는것에서 그치지않고

책을 사용하는 대소근육 그리고 말소리의 이해등 고도의 다양한 기능들이 요구되는것이었다

그리고 이를 놀이와 흥미 재미로 접근해야하는것은... 정말 모든책에서 닳도록 이야기해주는것인데

왜이렇게 잘안되나...ㅜㅜㅜ 마음한구석이 불편해지기시작하였다..!!

한자어는 사실 초등학교가서 알아도되지않나?라는 생각을했는데...

우리가 표현하는 말속에서 아이와 한자어에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눌수있었고

한자어가들어간 단어가 큰카테고리속에서 표현되고있음을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노출시킬수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해봐야겠다는 생각이들었다

(끝말잇기를하며 교 교실 교무실 교사 교탁 교장 교원 교수 등등 교가 사용되는 장소와 의미를 유추해보기같은것들 말이다..^^!!)

그리고... 문해력이 언어에 관련된이야기이기에 영어!!! 이중언어이야기가 빠질수가없다..!!!

사실 언제 시작해야하는지 여러 의견들이 많은데... 사실 영어노출은 빨리하면 할수록 좋은것같다

(단, 아이의 발달 상황에 맞게 방법을 선택하고 노출해야함은 유의해야한다...!)

지금도 사실.... 영어 때문에 매년 다짐으로 고민하게되는데... 올해는 정말로 영어 스피치실력을 올려서

아이와 함께 해외여행을하며 추억도쌓고 영어사용에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수있기를 기대하며 노력해보고자한다

아이가 말을 점점 배워나가는것도 자신의 의사를 더 잘전달하고 상호작용하며 소통하기위하여서인데

영어또한 아이들에게 동기가있어야함은 분명하다!!!

나는 올해 우리딸이 좋아하는 영어동화책읽기에 흥미가지기를 목표로삼아

아주쉬운 단어부터 노출하여서 아는 단어가나와 책의 내용을 이해할수있도록하여

내년에는 영어동화책에 흥미를 가질수있도록 해보고자한다^^

그리고 활요하자면 정말 주변에 다양하게 문해력을 기를수있는 활용법들이 참많다!!!

엄마의 정보와 아이디어 그리고 노력이!!! 아이의 문해력수준을 충분히 기를수있다는것에서

희망을 가져본다^^

그리고 우리가 해야하는것에서 또 중요한것은 하지말아야할것들도 잘 살펴야한다는것!!!

아이들의 발달이 개인차가 있다는것!!!

그리고 아이들마다 흥미를 느끼는 방법과 과정이다르다는것!!!

그리고 나와 아이를 믿으며 항상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것!!!

모든면에서 놓치지 말아야할 부분들은 어디에서나 꼭!!! 필수적인 요소인듯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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