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 생산품의 디자인론 - 세상을 보는 사토 다쿠의 디자인 해부학
사토 다쿠 지음, 마카베 도모하루 엮음, 안혜은 옮김 / 컴인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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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본 적은 없지만 간접적으로 즉 사진과 동영상으로 이 책의 저자인 사토 다쿠를 본 적이 있네요예술가라기에 상당히 소탈해 보이는 외모에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도 분명해 보였네요이 책은 한마디로 요즘 뜨는 스타 디자이너인 저자의 디자인론을 펼치는 책이에요.

 

저자는 먼저 디자이너는 자칫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거나 표현력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실 그런 요소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지적해요즉 자신을 주체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과 환경을 주체로 생각하는 자세가 선행되어야 하고그런 자세를 가지면 작은 차이에도 전달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해요.

 

저자에게 디자인이란 그 제품이 어떤 물건인지 알리는 일이고 디자이너의 역할이란 상품의 가치를 발견하고 끌어내서 디자인 기술로 연결하는 것이라는 데요이 책에서 저자는 상품의 개발 경위상품의 역사 등을 활용하여 기업이 막연하게 가지고만 있던 상품의 이미지를 디자인의 형태로 구현하는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요.

 

이 책에서는 그가 작업했던 다양한 디자인들의 과정들이 자세하게 소개되고 있어요그중에서 특히 인상적인 것은 저도 많이 사서 씹었던 껌인 롯데 자일리톨의 디자인에 대한 것이에요이 껌의 디자인은 껌의 원료인 자일리톨의 특징인 치아에 좋다점에서 착안하여 구강의 이미지와 껌을 어우러지게 디자인한 상품이라고 해요게다가 편의점이나 역 가판대나 어디서든 어떻게 진열되든 심벌마크를 볼 수 있게끔 설계하였는데대량 상품의 디자인은 상품이 놓이는 장소 또한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상품과의 거리에 따른 정보 변화를 준 메이지 맛있는 우유나 상품의 소비자를 철저히 조사하여 파악한 닛카 위스키 퓨어몰트’ 등의 기업 컨택부터 의사소통과 디자인 과정 드이 전부 담겨있는데디자인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하나하나가 너무 재미있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정신없이 읽어 내려갔네요저자는 이러한 과정에는 클라이언트상품 개발자들과의 긴밀한 의사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저자는 이 책의 제목이기도한 대량 생산품의 디자인론에 대해서 역사를 되짚어 보면 다채로운 작업을 해 온 대부분의 그래픽 디자이너가 오히려 대량 생산품 디자인을 금기시하고 제대로 논의할 것이 못 되는수준 낮은 문제로 취급하지 않았나 싶다고 되짚어 봐요그런데 현실은 그 어떤 유명 디자이너가 작업한 그래픽이나 제품보다 대량 생산품을 더 가깝게 느끼고 매일 사용하며 살아간다는 것이죠즉 디자이너가 대량 생산품들을 외면하는 것은 삶 자체를 외면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어요일본 스타 디자이너의 눈을 통해서 현 세대의 대량생산 제품들과 그 디자인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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