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씽 The One Thing (리커버 특별판)
게리 켈러 & 제이 파파산 지음, 구세희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자기계발 분야의 책 중에서는 유명한 책이고 베스트셀러이다. 몇 번의 패스 끝에 읽어 보았다. 생각보다는 괜찮았다. 뜬구름이 아닌 실용적인 내용으로 충분히 공감할 만한 내용들이다. 물론 실천이, 행동은 어렵다. 그렇기에 이러한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게 아닐까? 위대한 결과물을 만들어 낸 사람들의 공통점은 '단 하나'에 집중한다는 말, 진리이자 단순하지만 어려운 행동이다. 우리는 이미 수많은 일들을 벌려 놓았고, 우리를 유혹하는 것들은 도처에 물리적, 정서적으로 포진해 있다. 또한 우리는 언제라도 자기계발의 어려움을 변명할 무수히 많은 사람들과 함께 살고 있다. - 그렇게 많은 사람과의 관계가 그리 좋지도 않으면서 - 즉 전문적인 '단 하나' 없이 이것저것, 이곳저곳 일만 벌려 놓고, 발만 걸치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단순하게 '단 하나'에 집중하라고 한다. 지금의 작은 시작이, 가장 처음에 쓰러뜨리는 작은 도미노가 결국에는 큰 성공을, 행복한 노후를 만들어 준다고. 성공에 관해 흔히들 진리라고 여기는 대부분의 것들이(멀티태스킹 능력, 자기관리라는 허상, 맹목적인 의지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는 생각, 일과 삶의 균형 유지하기, 처음부터 크게 벌이는 것보다는 작게 시작하기) 거짓말이며 '목적의식'을 가지고, '우선순위'로 일을 처리하고, 자신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사는 사람이 크게 성공을 한다는 것이 저자가 강조하는 이 책의 주된 내용이다.

'단 하나'(The One Thing)이 주는 메시지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진리이다. 이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는 자기계발법이자 성공에 이르는 우직한 진리이다. 자기계발 관련 책들 또는 재테크 책들을 보면 서로 상반되는 방법들에 대한 그럴듯한 논리로 독자들을 유혹한다. 예를 들면 이 책과 같이 '단 하나' 중요한 한 가지에 집중해서 사는 삶이 성공적인 삶이라고 주장하는 책이 있는 반면 어떠한 책들은 멀티태스킹 또는 여러 가지 능력 개발을 통한 제너럴리스트가 되라는 책도 있다. 또 SNS와 인터넷을 이용해 돈을 벌라는 책이 있고, 또 어떤 책은 인터넷과 습관적인 SNS는 시간 낭비이며 거기에 빼앗기는 시간을 아껴 집중하고 깊게 일을 하라고 한다.(얼마 전에 읽었던 책이 바로 그러한 내용이었다 - '딥 워크')

 

차례

제1장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제2장 도미노 효과 -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제3장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제1부 거짓말 - 헛된 믿음과 거짓도 오랫동안 자주 쓰이다 보면 결국 친숙하게 느껴지고 어느 순간 진실처럼 들린다.

제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 성과의 세상에서 모든 것이 다 똑같이 중요할 수 없다 / 중요한 일에만 파고들고, 극단까지 가서 '단 하나'만 남게 하고, 'NO'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제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은 그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 스티브 우젤(영화배우)

-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 멀티태스킹은 업무 속도를 늦추고, 우리는 바보로 만든다.

제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 자기 관리에 집착하지 말고, 한 번에 하나씩 습관을 들이되 습관 하나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제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의지력만으로는 아무것도 못한다. '타이밍'이라는 요소가 필요하다. 의지력은 지속 가능한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주로 오전)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제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한 가지 일에 시간을 쏟는다는 것은 자연히 다른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뜻이다. 그러니 균형은 불가능해질 수밖에 없다.

우리는 생계를 책임지는 사람 한 명과 가정주부 한 명으로 이루어진 가정에서 출발하여 생계를 책임지는 두 명과 가정주부도 없는 가정에 도달했다. 회사일은 물론이고 집안일까지 해야 하는 기혼 여성들의 삶이 고달파졌으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p 101

- 극단을 추구하는 것도 나름의 문제가 있다.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무언가를 지나치게 극단으로 몰아가며 뒤로 미루다간 그것을 영영 만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

어린 자녀에게 잠들기 전 책을 읽어주거나 유치원 생일잔치에 참석하는 일을 정말로 되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다섯 살 아이의 생일을 축하해 주는 것과 고등학교 친구들을 둔 십 대 자녀와 식사하는 것이 정말 같을까? 어린 자녀의 축구 경기에 응원하러 가는 것이 다 자란 성인 자녀의 축구 경기를 관람하는 것과 같을까?

p 106~107

- 중요한 업무는 극단적일 정도로 시간을 투자하고, 개인적 삶에서는 어느 한 가지를 버려둔 채 너무 오래가서도, 너무 멀리 가서도 안 된다.

제9장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 큰일을 두려워하면 작은 사고가 당신의 하루를 지배할 것이고, 큰일은 결코 현실이 되지 않는다.

제2부 진실

제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 탐색 질문

제11장 도미노를 세워라

제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제3부 위대한 결과

제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가 곧 우리의 하는 일과 성취하는 바를 결정짓는다. 목적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도 행복하다.

제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면 자신이 어디로 가고 싶은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우선순위에 따라 살면 그 '어디'에 이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 미래의 목적의식이 현재의 우선순위와 이어진다 : 오늘의 목표를 바탕으로, '최종 목표 → 5년의 목표 → 올해의 목표 → 이번 달의 목표 → 이번 주의 목표 → 오늘의 목표'를 위해 내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제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1. 휴식 시간 확보하기

2.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

3. 계획할 시간 확보하기

제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제17장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제18장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