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러운 인체 드로잉 - 해부학부터 옷 주름까지 배우는 Collect 16
소은 박경선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도 감으로 그릴 때가 더 많은 것 같다. 도형화를 시작하다가 대충 틀만 만들고 거울 보면서 몸을 이어 만들어서 자연스럽게 만드는?

결과물이 그럭저럭 나오긴 하지만 뭔가 응용력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떨쳐낼 수가 없어서 한동안 도형화에 집착했었다.

그때 봤던 번역서도 있는데 유명한 책이었고 괜찮았지만 설명이 친절하진 않아서 혼자 연구하듯 따라 그렸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은 크게 인체의 이해와 그리기 + 도형화 + 위에 옷 입히기의 세 가지 큰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도형화를 처음 설명할 때 이렇게까지?? 싶을 정도로 자세하게 설명한다.

기본 도형화에서 구의 크기를 왜 신중히 잡아야 하는지, 얼굴 원의 지름이 무엇으로 쓰이는지, 주의사항 등까지 나와 있다.

또 정면, 측면, 반측면 세 가지를 나누어 알려주고 얼굴 원를 바탕으로 얼굴의 각도, 이목구비의 위치도 설명해주는 것도 좋았다.


인체의 움직임 표현 부분인데 단계가 24단계다. 왕 자세...

인체의 뼈와 근육 그리고 움직임들도 꽤 상세하게 다룬다.

중간에 투시도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다룬다.



마지막 챕터인 옷 입히기 부분도 감탄했다.

주름이 생기는 원리들을 먼저 자세하게 설명하고, 주름의 종류에 따른 차이와 패턴들을 분석했다. 또 포즈나 관절 등에 따라 달라지는 옷 주름, 소재에 따라 달라지는 주름들을 딱딱 비교해서 보여주고 설명이 친절하게 나와있어서 좋았다.

정말 기본에 충실함과 동시에 그 기본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응용하게 해주는 인체의 정석 같은 책인 것 같다.

책 콜렉터에 가까운 나지만...... 최근에 본 책 중에 꽤 만족스러운 책이었다.

인체의 기본에 충실함과 동시에 응용력을 키워주는 친절한 참고서 같은 책인 것 같다.

인체드로잉 기본서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