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과학자다 - 즐깨감 과학서술형 공부법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배정인.황근기 지음, 김석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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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도 서술형 시험을 보게 되어 학생들의 부담이 커졌다. 객관식 문제나 단답형 주관식 문제는 추측으로 답을 선택할 수 있지만, 서술형 문제는 풀이 과정이나 생각을 표현해야 한다.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창의적인 인재가 필요하고, 학교의 바뀐 수업·평가 방식은 학생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길러 줄 수 있을 것이라 한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을 무조건 외우기만 해서는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게 되므로 과학적인 원리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먼저, 문제를 꼼꼼하게 읽고 그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어떤 유형의 문제인지 어떤 능력을 요구하는 문제인지 방향을 잡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의 과학 개념과 과학 지식도 갖추고 있어야 하고, ​스스로 질문을 해 보고, 스스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과학 질문 노트를 만들어 보라고 한다.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해보는 습관을 기르면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 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관찰 일지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관찰을 할 때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또 전체와 부분으로 나누어서 관찰을 하라고 한다.

 

무엇보다 창의성이 중요하다. 과학서술형 시험에서는 창의적 능력을 묻는 문제가 많이 나온다고 한다. 객관식 문제를 풀 때 생각했던 정답은 하나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말에 무척 공감이 된다. 과학적 창의력은 호기심에서 시작되므로 '왜?'라는 질문을 던지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여러 번 반복해서 실험이나 생각을 해 본 후에 결론을 내리는, 일반화 하는 습관을 키우라고 한다.

 

문제 유형에 따른 해결법​과 창의성 사고에 대한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도 알려준다. 과학을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이 책에 더욱 호감을 가질 것이다. 수동적인 사고방식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와이즈만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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