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걸을수록 나는 더 작아진다 NFF (New Face of Fiction)
셰르스티 안네스다테르 스콤스볼 지음, 손화수 옮김 / 시공사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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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늙은 여인의 고독한 일상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려는 노력에 익살스러움을 가미하여 그 무게를 덜어주고 있다. 집안에서 은둔자처럼 일상을 보내는 마테아의 모습을 보면서 혹시 나중의 내 모습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여운처럼 독자들에게 남기는 듯하다.

 

내용물을 고심하다가 쪽지를 넣은 타임캡슐을 아파트 마당에 파묻을 때도, 114에 전화를 걸어 자신의 이름을 말하며 전화번호를 알려달라고 할 때도, 게시판에서 본 ‘만남의 장소’에 나갈 때도, 이웃들과도 마주치지 않으려던 그녀에겐 나름대로 용기를 낸 행동들이었다.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그 흔적을 남기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것은 인간의 마음 깊은 곳에 누구나 갖고 있는 본능이라는 생각이 든다.

 

너무 평범하여 존재감이 없었던 마테아. 외롭게 보이지 않으려 애쓰던 그녀가 번개를 맞은 것은 굉장히 특별한 일이었다. 기대만큼 관심을 받지 못해 실망하지만 남편 엡실론을 만나게 된 것은 더욱 특별한 일이었다. 둘만 존재하는 삶이라는 표현이 그녀의 삶에서 남편과의 생활과 남편과의 소통이 전부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함께 하던 일상도 특별할 것이 없는 나날들이었다는 것이 쓸쓸하게 느껴진다. 현실 도피적으로 엉뚱한 상황들을 상상하는 장면들이 싱겁고 우습긴 하지만 스스로 고독을 달래는 방법이기도 했다.

죽음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할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을 단련시킬 수 있을까. 사람들은 대부분 살아가면서 느끼는 많은 두려움들에 대해 아무렇지 않은 척하며 애쓰고 있다.

 

자신의 재미없는 일상들을 농담처럼 이야기하고 있어서 독자들이 처음에는 눈치 채지 못하지만, 혼자 남겨진 갑작스러운 외로움과 두려움을 그렇게 간신히 버티고 있었음을 책의 후반부에 가서야 깨닫게 된다.

큰 용기가 필요했던 평소의 모습과는 달리 즉흥적으로 노인에게 ‘죽음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인터뷰하는 장면과 늘 별말이 없던 오게B의 삶에 대한 말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죽음보다 삶이 훨씬 더 힘들다는 보행기 노인, 삶이란 원래 힘든 것이라는 오게B의 말은 그녀의 마음에 큰 위안이 되어 주었을 것이다.

 

(시공사 출판사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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