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한 장 상상력 글쓰기 노트 하루에 한 장 노트
케이티 데이니스.루이 스토웰 지음, 브라이오니 메이 스미스 그림, 신인수 옮김 / 어스본코리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마다 좋아하는 것도 싫어하는 것도 모두 다 같을 수는 없지만요. 특히 글을 쓰기 좋아하는 아이들은 어쩌면 소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에요. 하지만 무엇인가를 쓰기에 관심이 없는 경우라 하여도 재미를 붙이면 즐겁게 글을 쓰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답니다.

그런데 왜 초등 글쓰기가 필요할까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서술형 문제의 비중도 높아지고 논술 시험도 많아지기에 우리 아이들이 글을 써야 하는 상황은 점점 더 많아지겠더라고요. 또 저는 요즘 아이들이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데 참 서툴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그것 또한 조금씩 쓰기 연습을 하면서 발전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어스본코리아의 하루에 한 장 상상력 글쓰기 노트가 바로 그 재미를 붙여주면서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종이 위에 쏟아낼 수 있는 책인 것 같아서 초등 글쓰기가 고민인 분들께 소개할까 합니다. 저희 아이도 관심을 많이 보였거든요.


하루에 한 장 상상력 글쓰기 노트, 표지에서부터 느낌이 확 오지 않나요? 참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 표지예요. 부엉이 말처럼 이 책을 한 권 끝냈을 때는 글을 쓰는 것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고 글 쓰는 힘이 쑥쑥 커질 것만 같은 기대감이 드네요.





구성이 독특해요. 아이가 직접 글씨를 써넣고 그림도 그리는 방식이라 그 어느 책보다 더 아끼는 마음이 생길 것 같더라고요. 끝까지 빈칸을 다 채울 욕심도 들 것 같아요. 거기에 이름까지 써넣었으니 어린이 작가의 탄생 시작된 거죠?





잠깐 차례를 살펴볼게요. 하루에 한 장씩 직접 글을 쓰면서 끝까지 완성하게 되어있어요. 글을 쓸 때 필요한 요소들을 하나씩 연습을 하면서 자신감을 얻게끔 만들었더라고요. 책을 소유한 아이가 직접 자신을 소개하는 작가 소개하기부터 워밍업이라 할 수 있는 쓰기 준비부터 등장인물도 생각해 보고요. 수식어구가 풍부해야 상상력도 자극이 되니 묘사하는 방법도 연습해봅니다.




중간 부분이 지나면 이야기도 하나씩 완성시키기 연습을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단어였다면 이제는 문장을 하나씩 완성하게 하지요. 이야기의 구성에 필요한 것도 다 다뤄주고 있어요. 마지막은 줄만 있는 공간에 아이가 제목부터 마무리까지 그 어떠한 자료도 없이 온전히 이야기 하나를 완성하는 공간이 있어요. 처음부터 빈칸을 채우기가 아닌 역피라미드 방식으로 글을 쓰는 것을 유도하고 있어서 책을 마쳤을 때에는 정말 성취감이 상당할 것 같아요.




제가 살펴볼 틈도 없이 아이가 앞부분을 하기 시작하기에 급히 사진을 찍었는데요. 시작은 글을 쓴다는 느낌보다는 문제를 푸는 느낌이더라고요.




조금 뒤로 넘어가니 등장인물을 상상해보고 짧은 문장으로 묘사해보는 코너도 나왔어요. 그림 그리기를 좋아한다면 더 다양한 등장인물을 스케치북에 그려보는 연습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처음 칸 채우기는 작가 소개하기인데, 이 부분은 아이가 생각을 더 해봐야겠다며 그냥 넘어갔던데요. 이 부분은 엄마가 먼저 읽어보고 아이와 충분히 얘기를 한 후에 써보는 것이 낫겠다 생각이 드네요. 이름을 제외한 나머지는 아무래도 바로 척척 나오기가 어려운 정보 같아 보이거든요.




첫 장부터 끝장까지 알록달록 화려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림들과 연습용 쓰기 문제들이 한가득이라 어른인 제가 봐도 넘겨보는 재미가 엄청나요. 저도 한 권 구입해서 같이 하고 서로 바꿔 읽어보기를 해볼까 싶어지는데요. 꼭 엄마가 아니어도 형제자매가 있다면 괜찮은 아이디어 아닌가요?


하루 한 장씩 상상력을 발휘하여 한 달 동안 꾸준히 하다 보면 무조건 써야 한다는 강박으로 억지로 쥐어짜며 쓰는 일기나 독서록보다는 더 재밌고 신나게 아이가 글쓰기에 빠져들 것 같아요. 그렇게 하면서 글을 쓰는 힘을 기르는 거겠지요? 초등 글쓰기 이렇게도 즐겁게가 가능할 수 있다니 조카들에게도 소개하고픈 책이랍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직접 체험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