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4-1 (2024년용) 초등 생각수학 (2024년)
시매쓰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동안 폭설에 기온까지 뚝 떨어져 한겨울이구나 하던 느낌이었는데, 이젠 갑자기 봄이 다가오는 건가 싶을 정도로 포근한 날씨에 2021년도 새 학년 새 학기가 얼마 안 남은 기분이 듭니다. 새 학년 준비는 잘 하고 계시나요? 다른 과목보다 유독 수학은 복습도 챙겨야 하지만, 예습을 또 안 할 수가 없다고 저는 생각하는데요. 그렇다고 선행 학습을 지향하지는 않아요. 최대 한 학기 최소 한두 개 단원의 예습 정도면 충분하다는 제 소신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지요.




3학년 동안에는 교과서 난이도 정도로만 문제집을 풀어왔는데요. 4학년부터는 조금 더 깊이 있는 문제까지 풀어보는 것을 목표로 잡았답니다. 그래서 지난번 소개해드린 시매쓰출판의 개념이 쉬워지는 생각수학에 이어 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할 수 있는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을 초등 수학 문제집 추천받아 풀어보았어요.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은 다양한 유형 문제를 격파하는 재미, 응용력이 높아지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으며 수학적 사고의 힘이 커지는 기쁨까지 긍정적인 기운을 받을 수 있는 교재라 하네요.





워밍업처럼 얼마나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확인하며 개념 정리를 하는 영역이에요. 유형 교재라고 개념 정리 부분이 부족하거나 어설프지 않아요. 꼭 이해하고 기억하고 있어야 할 핵심 개념들을 다양한 색과 표 등의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정리했기에 눈에 쏙쏙 들어오더라고요.




이 책의 주요 영역이라고 생각되는 유형을 쏙 익혀요 파트입니다. 쉬운 문제도 있지만 서술형이나 문장제 문제까지 다루고 있고요. 생각 point 팁과 함께 한 가지 유형을 풀어본 후 비슷한 유형 문제를 몇 개 연달아 풀어보며 유형 익히기를 하지요.




유형을 익혔으니 조금 더 실력을 키우는 문제에 도전을 해봐야지요? 다른 파트 문제보다 더 아이 스스로 문제 풀이에 몰두할 수 있게, 도전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필요한 실력을 팍 키워요 파트라 해요. 시험에 자주 나오지만 잘 틀리는 문제, 형태를 바꾼 신경향 문제 등이 있는 파트이기에 시간을 들여서라도 끝까지 잘 풀어낼 수 있도록 해야 효과적이라 합니다.




유형을 쏙 익혀요와 실력을 팍 키워요 파트에서는 일부 문제에 중요, 주의, 서술, 교과up, 실생활, 통합형, 상위권up이 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다른 문제들보다 더 신경 써야 하는 문제 유형이더라고요.




끝으로 각 단원의 총 평가인 단원 평가 파트는요. 학교에서 단원 평가를 보듯 20개의 문제가 제공되어 시험처럼 풀이 후 실력 점검을 해 볼 수 있답니다.

단원 평가까지도 잘 마쳤다면 이제 파워북으로 넘어가 볼까요? 저만 살펴봤지 아직 아이랑은 풀지 못한 부분인데요. 각 단원에서 익힌 수학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 의사소통, 추론, 창의, 융합을 담은 문제들이 나와있어요. 저희 아이가 처음 보면 어렵다 어찌 풀지하며 걱정부터 할 문제 유형이지만, 각 단원 마무리 후 조금씩 같이 풀어봐야겠어요.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에 보너스 점수를 주고 싶은 점이 한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정답지랍니다.

풀이 과정의 자세한 설명도 중요하지만, 채점하는 아이나 학부모의 입장을 얼마나 배려했는지가 제가 또 유심히 보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개념 문제 풀이는 문제가 쉽기 때문에 답만 나열되어 있는 건 당연한 점이지만, 유형 문제에서는 실수가 분명 있을 수가 있거든요. 그런데 유형을 쏙 익혀요를 페이지 혹은 전체로 묶어 답과 풀이를 보여주지 않고 유형별로 나누어 정리가 되어있더라고요. 아이와 함께 풀이하며 혹은 채점하며 한 가지 유형에 대해 정리하기에도 좋았고요. 오답 풀이 후 재채점을 하며 설명 부분을 확인하기에도 저는 정말 편리해서 기분이 좋았어요. 정답지에도 이런 세심함이 있는 교재, 초등 수학 문제집 추천으로 딱이지 않나요?




개념 문제 풀이로 이미 큰 수에 대해 익힌 후라 그런지 다양한 유형의 문제 풀이에도 제법 어려움 없이 풀던 모습이었는데요. 그래도 주의 표시 등이 있는 문제들은 실수를 하거나 접근 방법이 잘못되기도 하더라고요. 부지런히 학습하여 어떤 문제 유형이든 아하~하면서 쉽게 생각하면 좋겠다는 엄마 욕심을 부려봅니다.

개념을 먼저 잡고 다양한 문제 유형 연습을 할 계획이라 많은 양을 풀지는 못했어요. 조금은 느리더라도 시매쓰출판의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을 꾸준히 풀어 마무리하고 심화 교재까지 풀어야겠습니다.


지금껏 빨강연산만 풀어보고 영재 수학 학습으로만 알고 있었던 시매쓰 수학 교재를 교과학습으로 이번 겨울에 만나게 되었는데요. 포스팅하며 더 자세히 살펴보다 보니 교과학습 문제집으로도 정말 좋은데 왜 빨리 못 만났나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앞으로도 계속 저희 아이의 수학 학습과 함께할 초등 수학 문제집 추천은 당연 시매쓰출판 교재예요.


시매쓰 출판사의 서포터즈 15기로 선발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체험 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