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마케팅 이기는 전략 - B2B 디지털 마케팅 12가지 해법과 실천 사례
심진보 지음 / e비즈북스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B2B 마케팅에 있어 입문자와 현업종사자까지 아울러 참고할만한 보기드문 책이 나왔다.

마케팅서적이지만, 마케팅 전반에 걸친 이야기가 아닌 B2B에 중점을 두고 쓰여있다. 저자는 현 마케팅기업 대표로 현업에 종사하면서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책에 고스란히 정리해놓았다. 이론적인 부분보다 마케팅대표가 경험과 지식을 잘정리된 노트처럼 구성해놓은것이 특징이다.

한국에서 마케팅이라는 산업분야가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방대한 데이터를 쌓고 이론까지 서술되게 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때문에 그동안은 마케팅에 대한 유명한서적들은 대부분 외서를 번역한 번역본들이었다.

외서에 의존하고있는 마케팅전략, 정보시장이긴 했지만, B2C영역만큼은 한국의 IT인프라 특성상 빠르게 성장하는 속도에 발맞추어 한국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접근&전략정보를 서술한 책들이 많이 나왔다.  하지만 B2C에 비교한다면 B2B에 대한 데이터와 전략에 대한 국내서적은 확실히 드물다.

저자는 이런점을 정확히 인지하고 B2B 전문가로써 외서에서 벗어나 한국에 최적화된 B2B 전략에 대해 현업의 노하우를 집필하지않았나 짐작해본다.
  
초반1쇄의 날짜부터 8월15일인데 ㅋㅋㅋ 뭔가 의도한것같기도하고 의미심장하다.

저자가 집필한 노하우노트의 페이지수는 230페이지 가량.
책의 전반적인 구성은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게 짜임새 있게 되어있다.

이제 몇개월만 지나면 2020년.... 아득히 먼 미래일것만 같던 연도의 숫자가 코앞인 작금의 시점에선
B2C든 B2B든 무엇이든 마케팅영역에서만큼은 오프라인에 비중을 크게 둘수있는 시대는 이미 배추도사 무우도사 호랑이 담배필적 이야기이니만큼 오프라인 아날로그 B2B전략보다 디지털마케팅에 절대적비중을 두고 서술되어있다.

디지털마케팅의 특성과 이해부터 전략과 그 실행방법까지 적혀있는데,
현업에 종사하는 대표이니만큼 현장감을 살려 '온라인 디지털마케팅'에대해 중요함을 거의 대부분의 페이지에 할당해 상세히 기록해놓았다.

한국은 IT강국답게 모든광고를 인터넷과 온라인으로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다.
때문에 모든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와 회사들에게 제공되는 정보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
이 책은 거기에 발맞추어 타켓팅 전략과 홈페이지, 메신저활용, 웹로그 분석, SNS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유투브동영상광고, 블로그, 이메일, 커뮤니티 등을 마케팅에 있어 어떻게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활용법과 각 영역에서 기대할 수 있는 마케팅 결과값의 차이 또한 알려준다.
특히 블로그 및 온라인 커뮤니티& 소셜네트워크마케팅이 강력하고 효과적인 광고수단으로 떠오르면서 아주 세분화해서 나누어놓은것이 이 책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어느정도로 상세히 나누어 놓았냐 하니..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링크드인 / 개인블로그마케팅 / 기업공식블로그운영과 그 플랫폼선택 / 커뮤니티마케팅 / 인플루언서 마케팅 / 커뮤니티를 통해 구축할 수있는 서포터즈 마케팅 등등. 2019년 현재에 가장 최적화된 B2B 마케팅 전략과 그 내용 등을 알려준다. (대표님이 아주 젊어보이시진 않는데 시대가 원하는 감각을 현직 종사자이니만큼 아주 잘 캐치하고있는듯하다)

뿐만아니라 현업에서 갖고있는 데이터와 실전사례분석을 통한 B2B 마케팅 성공 예시도 30페이지에 걸쳐 서술해놓았다.

요약.
저자는 B2B 마케팅전략에 있어서 반드시 이기는 전략을 구사하고자한다면
오프라인으로써는 한계가 있다고 이야기하며, 그 모든전략과 돌파구는 온라인 디지털마케팅에 있다고 말한다. 그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와 방법, 내용에 대해서는 책을 통해 읽어보길바란다.

이 책은 B2B 마케팅 영역에 있어서 가장 최신정보와 노하우가 업데이트되어 정리된 노트같은 책으로써, 마케팅 현직자나, 마케팅필드에서 일을 하고자하는 학생들, 혹은 중소기업사장님들이 읽어보면 좋을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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