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 두 교사의 교실 기록으로 들여다 본 초등학교
박남기.박점숙.문지현 지음 / 우리교육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수업을 마치고 ‘바로 이 맛이야’라고 느끼며 뿌듯해하는 초임교사의 글을 보며 어느새 미소짓고 있는 나. 참 오래 된 것 같다. 그런 느낌을 느껴본 게.

교단일기를 쓴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닌데......

학생들의 반응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선생님들의 마음이 느껴져 책을 읽으면서 가슴이 뭉클해질 때가 참 많았다.

책에 소개된 학급 운영 know-how중 배우고 싶은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중등이 가르치는 교과의 지식습득에 치중한다면 초등은 확실히 기본생활지도에도 힘을 실어 교육하는 것 같다. 학생들에게 이러한 시도가 먹힌다는 것은 더 놀랍다.  ‘의도야 좋지만.... 한다고 되겠어?’라는 생각이 드는 활동들이 많았는데 선생님들의 교단일기를 보니 나도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스멀스멀 올라왔다.  

초임교사는 선배교사들의 노하우를 배우고, 경력교사는 초임 교사 때의 열정을 다시 되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분 좋은 책이다.

idea.

담임 쪽지 전해주기 -이거 기분 굉장히 좋을 것 같다.
미소여왕 뽑기-‘환하게 웃는 녀석’을 뽑아 급식 1등으로 주기 
칠판에 아침편지 쓰기: 애들아, 안녕?
스무고개: 이 친구는 누구일까요?

G.E.

아무리 불만스러운 상황이라도 지켜야 할 선은 지켜야만 하는 거야. 사회에 나가면 잘못했을때 실수한 것 뿐이라고 덮어주려면 사람은 없어. 너희가 그렇게 다치기 전에 예쁘게 다듬어 보내려고 했는데.... 내 노력이 부족했나 보다.

가장시험: 10분 주고 10분간 시험.

가사를나누어 준 후의 태도 관찰: 제시한 문제를 받아들이는 자세가 달랐음: 훈화예로 이용

수신호 이용: 조용히 하기

단소 선생님: 보너스 점수

내가 흥분해서 화풀이 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을 지적하는 것으로 아이들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낮추고 또박또박하기: 방금 말 한 사람. 다 ~ 일어납니다.
실수가 없고 뭐든 다 알면 이 교실에 앉아있는 필요가 없다. 배우는 과정이니 틀리는 것은 당연하다. 틀려도 좋으니 뭐든 시도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