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마케팅 -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마크 W. 셰퍼 지음, 구세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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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소속감과 관련하여 커뮤니티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또한 커뮤니티 운영 방법과 다양한 사례를 넘어 웹3.0과 NFT, 유니버스 등 차세대 커뮤니티의 흐름을 설명한다.


코로나에 의한 압박뿐만 아니라 메가트렌드를 이끄는 다양한 이유로 사람들의 연결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례 <보스맘>, YATM 등  멘토와 멘티 관계가 되어 서로의 배움을 얻거나, 사람들의 소통과 만남을 이야기한다.

또한 커뮤니티의 어떠한 목적의식으로부터 시작함을 소개하며 어떤 공간을 제공하는지 중요하게 여긴다.


인터넷 기술의 발달에 따라 웹3.0의 배경이 생겨났다. 아직 정의 된 것은 아니지만 창의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소속감과 커뮤니티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메타버스와같이 뚜렷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동시에 마이크로트렌드를 연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곳을 ‘디지털 캠프파이어’라고 부르는데, 안전하고 사적이며 양방향의 온라인 공간으로 바라볼 수 있다.


저자는 커뮤니티를 통해 여기에 ‘우리’가 있음을 이야기 한다. 

궁극적으로, 커뮤니티를 통해 우리 사회는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가고 있고, 소속할 수 있는 것 같다.

새로운 방향으로 이끄는 커뮤니티. 책을 읽음으로써 소속함을 느낄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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