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놓고 이야기해도 돼! 십 대가 나누어야 할 성 이야기 - 청소년용 콘돔 자판기, 성인지 감수성, 디지털 성범죄, 젠더 갈등에 관한 A to Z!
임영림 지음 / 팜파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교문화 때문일까요? 장년층에 속하는 제 또래의 사람들은 성에 대해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고 어찌 보면 저속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요. 특히 여자들이 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지 않게 보는 경향이 있지요. 그래서인지 아이들에게도 가능하면 늦게 성교육을 시키고 아이가 성에 대해 질문을 하면 어떻게 대답을 해주어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는 당당하게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시켜주고 아이들도 자신의 성에 대해 말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저자는 학교 현장에서 보건 교사로서 만나 온 학생들의 고민을 최대한 담으려 노력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아이들의 시선에서 이야기하고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서 아이들과 같이 읽어도 도움이 된답니다.

 

 

요즘은 초등학교 고학년만 되어도 여자아이들은 화장을 하지요. 화장하는 것에 대해 무조건 반대하거나 무조건 찬성하는 것이 아니라, 찬성과 반대의 주장을 이야기하고 있고 종합적으로 마무리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생각 토크도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의견도 들을 수 있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들이 화장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는데요. 요즘 아이들은 많이들 화장을 하고 학교 선생님께서도 요즘 아이들은 화장을 한다 그러니 그냥 마음을 비우시고 좋은 화장품을 사주세요!라고 이야기한다네요. 사실 사춘기 아이들 막으면 더 하고 싶어지지요. 모든 일에는 다 때가 있는데 아이들이 조금만 방황하고 제자리로 돌아왔으면 좋겠어요.

 

 

이 책은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 사실 저도 조금 놀랐는데요. 사춘기 아이들이라면 궁금해할 수도 있을듯한 사례들이랍니다. 부모님께 부끄러워 물어보지 못하고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찾다가 잘 못된 성인식을 가지게 될지도 몰라 걱정이 됩니다.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도움받았으면 좋겠어요. 여자아이, 남자아이 모두 읽을 수 있는 책이랍니다.

 

 

 

​[이 글은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