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 바이블 - 시간, 공간, 사람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터 혁신 전략
최두옥 지음 / 유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 공간, 사람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터 혁신 전략! 스마트워크 바이블!!

 

 

 

코로나19로 많은 회사들이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공간 재배치, 온라인 회의 등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우리의 일터는 어떻게 변화될지 궁금하여 [스마트워크 바이블]을 읽게 되었어요.

코로나19로 인한 '일하는 방식'이 많이 변화되었다. 재택근무로 인해 화상 회의를 해야 했고 형식적인 회의가 줄어들고 자료도 사전에 공유되었다. 사무실에 출근하는 날이 줄어서 많은 업무가 메신저나 메일을 통해 텍스트로 전달되니, 업무 지시가 전보다 명확해졌다.

 

 

 

 

스마트 오피스란 무엇인가?

시대에 따라 업무 방식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때로는 그 변화를 촉진하는 사무실.

<일하는 방식의 변화>

1. 소규모 논의형 회의가 늘었다.

2. 협업할 대상이 많아졌다.

3. 조직 구조의 변화가 잦아졌다.

4. 업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사라졌다.

5. 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할 색다른 교육이 필요하다.

 

 

 

 

스마트워크는 유럽에서는 이미 실행하고 있는 업무 형태이다. 우리나라는 코로나로 인해 조금 일찍 스마트워크 시대가 도래한 것뿐이다. 처음 재택근무가 시행했을 때 많은 이들은 업무 효율을 걱정했다. 재택근무를 처음 시작했을 때는 효율이 떨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일에 대한 몰입과 집중을 통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 또한, 업무 지시가 텍스트 형태로 명확하며 필요하다면 메신저, 공유 문서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일처리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개인의 능력이 더 확실하게 드러난다. 스마트워크에서 중요한 것은 조직을 관리하는 관리자의 능력과 협업력이다. 개인의 취향이 반영되는 신개념 리모트 회식도 흥미로웠고 유럽 기업들의 폭넓은 경험과 다양한 시도,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데 경영의 다양한 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균형 잡힌 시각을 배운다면 스마트워크를 준비하는 회사들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