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독서와 세상 읽기 -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를 위한
이경화 지음 / 박이정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독서 교육은 모든 교과의 학습을 위한 교육으로 모든 교과목에서 독서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독서 교육은 모든 교과 학습을 지원하여 범교과적 창의적 학습 능력, 정서 및 인성 함양을 제고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었다. 1부에서는 ‘창의적 학습과 독서’라고 하여 창의적 지식  사회의 학습과 독서의 관련성을 다루고, 교과 독서 지도의 이론적 토대를 살펴보았다. 교과 독서의 개념과 범주, 스키마, 정보 조직하기, 반성적 사고와 학습, 어휘 지도, 독서 동기, 도서 선정 기준과 방안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2부에서는  각 교과에서 다루는 ‘내용’을 학습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텍스트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읽게 할 것인가를 다룬다. 교과 독서 모형으로 네 가지 교과 독서 지도 모형인, 과정 중심 모형, 어휘 지도 강화 모형, 반성적 이해 모형, 독서 논술 통합 모형을 탐색하고 적용을 제안하기로 한다.

   3부에서는 실제 각 교과에서 독서지도를 실현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먼저 교과 독서 전략을 읽기 과정과 중요도, 난이도, 관련 교과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한 후 개별 전략의 지도 방법과 실제를 알아본다. 그런 후에 교과 독서 전략 47가지가 각 교과에서 실행되는 양상을 적용 사례 형식으로 탐구하기로 한다. 교과별 적용은 학교급과 교과서 관련 여부, 텍스트 서지 사항 등을 밝히고 실제 활용 가능한 방식을 제시하였다.

  이 책은 초·중·고등학교에서 국어교육을 실천하시는 선생님을 비롯하여 모든 과목을 지도하시는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장차 교사가 되려고 공부하는 예비 교사들과 대학원에서 독서 교육에 대해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독서 교육에 관한 이론서와 실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독서 지도사, 논술 지도사로 활동하거나 독서 관련 전문가, 논술 관련 전문가 되기 위하여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독서 지도의 원리와 방향을 이해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될 수 있다.



      <차 례>

1부 창의적 학습과 독서
   1장 구성주의와 학습, 독서  
   2장 교과 독서와 학습  
   3장 교과 독서와 내용 문식성  
   4장 내용 교과와 사전지식    
   5장 정보 조직하기              
   6장 반성적 사고와 학습        
   7장 교과독서와 어휘                
   8장  교과 독서와 독서 동기        
   9장 교과 독서 도서 선정 기준          
    
 2부 교과 독서 지도 모형

    10장 과정중심 교과 독서 모형        
    11장 어휘지도 강화 교과 독서 모형        
    12장 반성적 이해 교과 독서 모형    
    13장 독서 논술 통합 교과 독서 모형  
    
  3부 교과 독서 전략 및 실제
    14장 교과 독서 전략의 이해        
    15장 교과 적용의 실제        
   1. 도덕
   2. 국어
   3. 사회·문화
   4. 국사/세계사
   5. 정치·경제
   6. 지리  
   7. 수학
   8. 물리·화학
   9. 생물
   10. 지구과학
   11. 음악
   12. 미술
   13. 체육
   14. 실과/기술·가정

참고문헌                          
부록: 독서 전략 활동지          
찾아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