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문학교육론 한국초등국어교육연구소 연구총서 7
한명숙 지음 / 박이정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진정한  이야기 감상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깊이있는 사유를 통해 문학교육의 주체인 학습 독자의 존재를 재인식하게 해 주었다.

   이야기 문학 교육의 토대인 학습독자가 이야기문학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인지와 정서와 상상력을 탐구하고 있다.

   기존의 작품이 중심이 되는 구조주의 기반 교육을 비판하고, 한 단계 나아가 작품과 독자의 소통에 따라 이야기 구조를 구성하게하는 구성주의 기반 교육 방향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진정한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야기 읽기 과정과 설명글 읽기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규명하고, 21세기 다매체 문학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등에 관한 내용을 심도있게 풀어주고 있다.

  이 책은  문학교육에 관심이 있거나, 공부하는 독자들의 문학교육 이론과 실천의  지형도를 바꿔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