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5%가 되는 과학 만화책 1 - 지구과학, 물리 만화 상위 5% 시리즈 4
고윤곤 글.그림, 현종오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저의 어릴 적, 감명깊게 읽은 책, 그 중 30년도 더 된 추억이 담긴 책은 두 종류예요.

하나는 과학만화, 다른 하나는 전래동화랍니다..

그 당시 과학만화라니? 좀 생소할 수도 있는데..백과사전식의 만화였어요.

7살이던 그 때 그 만화를 정말 재미있게 읽었고, 책장이 너덜너덜할 정도로 읽은 기억이 나네요.

그 때 만화를 통해 알게 된 과학 상식은 두고두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예를 들면, 권투장에서 금과 다른 금속이 싸우는 장면이었는데요..

권투 장갑을 낀 금이 다른 금속에게는 다 이겼지만, 맨 마지막 "왕수"라는 물질에는 녹아버려 KO당하는 장면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아요. ㅎㅎ

또 이건 상식이랄 수 있지만, 콩자반을 만들 때 아줌마가 간장과 설탕을 불렀는데, 간장이 먼저 도착하여 콩에 들이붓자, 콩이 딱딱해져 버렸다는 이야기..설탕 전에 간장이 들어가면 딱딱해지고 맛이 없다는 것은 아직도 그 그림이랑 함께 기억에 생생하네요.

요즘에 좋은 과학만화책이 많이 나오긴 하지만 그 옛날 제가 읽었던 책은 찾기 힘들더라구요.

그런데 딱 이 책이 눈에 띄었어요.

"상위 5%가 되는 과학 만화책"

 

재미나게 읽은 내용은 뇌가 정말 잘 기억해요.

이 책도 분명 자칫 어려울 수 있는 과학 지식을 아이들에게 재미나게 전달해 줄 것으로 기대되었답니다.

책을 받아보니, 그림과 설명이 정말 재미있게 잘 구성이 되어 있네요.

저의 딸은 과학이 더 어려워지는 4학년을 앞두고 있어서 과학 체험으로 방학 계획을 짜고 있었어요.

이 책 읽고 나서 과학체험을 하면 더욱 효과가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1권은 지구과학, 물리를 다루고 있네요.

 

1. 지구의 내부
2. 지각을 이루는 물질
3. 해수의 특징
4. 빛의 원리
5. 움직이는 파동
6. 여러 가지 힘

 

지학시간에 어렵게 외웠던, P파, S파, 횡파, 종파..지각, 맨틀..이런 개념이 처음부터 아주 쉽게 다른 예에 빗대어 설명이 되니 좋네요.

예를 들어 파동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매질을 얘기할 때 연애편지를 전달, 전달하는 그림과 매치되어 있어 정말 재미있고 머리에 쏙쏙 들어와요 ^^

 

그리고, 사회나 과학에서 중요한 용어 부분!

이 과학만화책에서는 한자어로 보여주어 바로바로 풀이해주니, 어려운 과학용어도 쉽게 잡고 넘어갈 수 있어 매력 만점이네요.

 

중요한 내용은 한 페이지를 할애하여 도표로 정리해주니, 수준이 높습니다.

 

과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초등 4학년부터 중학교 학생까지 보아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재미있는 만화 속에 알찬 지식이 담겨있어 과학이 어려운 친구도 과학이 좋은 친구도 잘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