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속 슈퍼파워 DNA 지식 잇는 아이 19
줄리안 바웰.니타 라카니 지음, 나이젤 베인스 그림, 유윤한 옮김, 이흥우 감수 / 마음이음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아이 호기심 가득한 DNA에 대한 책으로 입니다

요즘 아이가 몸이나 DNA 관심을 갖더라구요 그래서 찾게된 책이랍니다.

글 줄리안 바웰 ,니타라카니 

그림 나이젤 베인스 님이 만드셨네요



다음 장을 넘기니 차례가 나와요 

차례보시면 그동안 궁금했던 부분이 잘 나와 있어요 아이랑 같이 읽으면서 궁금증 해결도 되네요

생명의 세계 온 것을 환영해요 위대한 발견 우리 몸 속 똑똑한 단백질 공장 부터 우리 모두의 이야기 DNA 까지 나와 있답니다. 차례대로 읽어볼게요.



첫 번째 생명의 세계에 온 것을 환영해요 딱 네 글자면 됩니다. A G C D 를 염기라고 해요.아데님A  구아닌G 시토신C  티민T 은 DNA를 구성하는 성분이에요. 저도 이 부분을 몰랐는데 새롭게 알게 되네요.

배배 꼬인 기다란 사다리처럼 생겼어요. 네 글자로 나타내는 재료가 서로 단단히 뭉쳐진 화합물이지요. 화합물이란 더 이상 쪽 일 수 없는 알갱이들이 뭉쳐 새로 게 생겨난 것이여서 자신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 몸 속 모든 세포는 DNA를 가지고 있어요. 


다음 장을 넘기니 위대한 발견에 대해서 나왔어요. 어떻게 DNA의 구조를 알아냈을까 미국에 과학자 왔을과 영국에 과학자 클릭이 1953년에 공동으로 DNA의 구조를 밝혀냈어요.



우리 몸 속 똑똑한 단백질 공장 우리 몸 설명서는 어떻게 사용 될까 입니다. 몸은 생명을 이루는 기본 단위인 세포로 이루어져 있어요. 세포 속에는 핵 이라는 보물 상자 같은 곳이 있어요. 이곳에 소중한 DNA 가 보관 되요. 리보솜은 세포 속에 있는 암호 해독기 자 단백질 공장이에요. 유전자의 암호를 읽고 그에 따라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을 만들지요. 



아이가 하원하고 그동안 궁금했던 DNA 책이 왔다고 하니까 재미있게 보더라구요


그리고 설명서대로 태어나는 아기 왜 어떤 아기는 남자로 태어나고 어떤 아가는 여자로 태어날까 정말 궁금했는데 이 부분을 읽으면 알 수 있답니다. 엄마에게서 받은 X 염색체 아빠에게서 받은 X 또는 Y 염색체예요. 그래서 X X 나 X Y 가 되지요 X X는 여자 X Y는 남자 염색체 입니다.

아빠의 정자와 엄마의 단자가 만나 합쳐지면 하나의 세포가 되요. 이걸 수정란이 라고 해요. 수정란이 엄마 뱃속에서 잘 정착 해서 아가가 된답니다.


뒤에 부분은 용어 설명이 나와 있어요. 단백질이 무엇이고 DNA 가 무엇이며 리보솜이 무엇인지 나와 있답니다. 그리고 옆에는 퀴즈 문제가 나와 있어요. 아이랑 책을 읽고 재미있게 퀴즈도 풀어 볼 수 있답니다.

생명과학에 대한 호기심 많은 

우리아이  DNA에 대한 책으로 입니다

읽어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